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정치인으로서 시험대에 올라섰다. 국민의힘홈페이지캡처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마이웨이' 입장을 확고히 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 참석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 임기는 총선 이후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안다"고 잘라 말했다.

 "국민 보고 나선 일, 할 일 하겠다"며 전날 공식 입장을 발표한 데 이어 거듭 윤석열 대통령의 사퇴요구를 일축했다. 


그러면서 당헌·당규에 6개월로 정해진 '비대위원장 임기 완주' 의지를 천명했다. 

명분상이나 법대로나 꿀릴 게 없다는 입장이다. 

총선승리를 위해 윤 대통령으로부터 '홀로서기' 행보를 시작하겠다는 의지의 천명이다.


한 위원장은 특히 전날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을 통해 전달된 사퇴 요구가 과도한 당무 개입이라는 비판이 있다는 지적에 "사퇴 요구를 거절했기 때문에 구체적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대통령의 사퇴 요구가 있었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은 것이다. 

윤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을 알면서도 자신이 사퇴요구를 거부한 것이라고 정리한 셈이다.


한 위원장은 김건희 여사 명품백 논란에 대해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번 갈등의 원인으로 거론되는 김 여사 논란에 관한 입장에 변화가 있는지를 묻자 "내 입장은 처음부터 한 번도 변한 적이 없다"며 '국민 눈높이'가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부각했다.


김경율 비대위원 역시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내 거친 언행이 여러모로 불편함을 드린 점이 있었다"며 김 여사를 '마리 앙투아네트'에 비유한 발언 등을 사과했지만, 회의 후 입장 변화 여부를 묻자 "계속 같은 생각이다. 문제를 거칠게 나눈다면 나는 변한 게 없다"고 말했다.


현 국면은 대통령실이 한 발 물러선 모양새다. 

김 여사 문제 등에서 과도한 언행을 삼간 한동훈 비대위원장에게 대통령실이 갑자기 어퍼컷을 날려 여론의 악화를 부른 측면이 있다. 특히 비서실장의 당무개입 논란으로 출구 모색이 어려워지고 야당으로부터 대통령의 중립의무 위반, 탄핵사유라는 비판을 받았다. 상황이 불리해진데 따른 전략상 후퇴일 수 있다.


일각에서는 대통령실이 당내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의 여론몰이를 통해 한 위원장의 거취를 계속 압박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 강경 지지세력들이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퇴출을 요구하는 등 실력대결을 벌일 수도 있다. 

한 번 칼을 뽑은 대통령실이 체면유지를 위해 그냥 넘어갈 리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법적으로 한 위원장이 절대 유리하다. 한 위원장이 입장을 굽히지 않는 한 비대위원장 사퇴를 강제할 마땅한 방법은 없다. 


더구나 총선을 목전에 두고 있다. 총선필패에 대한 책임은 상황을 악화시킨 쪽이 져야 한다. 보수언론은 대통령실의 태도에 대해 개탄하는 기류다. 이런 상황에서 윤 대통령과 친윤이 강압적으로 거듭 나서기엔 무리수가 따른다.


정치적으로도 윤 대통령의 상처가 너무 크다. 총선에서 패배할 경우 식물정부가 될 것은 뻔한 상황인데 그걸 공개적으로 자초하는 것은 어리석다.


결국 타협책을 모색해 봉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이 조만간 김 여사에 대해 ‘해명 및 사과 입장’을 언론인터뷰 형식 등을 통해 밝히고 이 문제를 총선 전에 떨궈낼 가능성이 제기된다. 사과 강도가 그다지 높지 않아도 이번 사태에서 보듯 한동훈 비대위에서 불만을 표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 점에서 이번 충돌이 윤 대통령으로서도 크게 손해 볼 게 없다. 약속대련이라는 주장은 그런 점에서 나온다.


한동훈 위원장의 앞길은 지난 한 달처럼 꽃길이 아니다. 힘도 빠지고 보수우파의 지지세가 약화될 것이며, 친윤세력이 건건이 비판하고 통제에 나설 가능성이 커 운신의 폭이 위축될 수 있다.


그러나 정치인으로서 독립선언은 살을 내주며 통과해야할 관문이다. 큰 상처없이 어려운 숙제를 해내고 최대 장애물을 통과한 것을 위안 삼을 일이다.

 

무엇보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아바타가 아니라는 객관적 증거를 갖게 됐다. 한 위원장은 가해자가 아니라 피해자, 강자가 아니라 약자의 위치와 모습으로 앓던 이를 순식간에 빼게 돼 정치적으로 손해볼 게 없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45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