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 19 사태 와중에 연속적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개각을 할 경우 개각1순위에 포함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능후(사진) 장관은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여러 차례 물의를 자초해 공분을 불렀다. 

국회에서 코로나19 감염 원인은 "우리 국민, 대한민국 국민입니다"라고 감정적으로 반응한데 이어 마스코 공급부족 사태 때 '의사들의 이기주의'를 언급해 거듭 비난을 자초했다. 


박 장관은 지난해 개각명단에 포함됐지만 후임자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서 유임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질병관리본부의 '무늬만 승격' 논란이 확산되면서 비판여론이 비등하자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재검토 지시는 이번 개정안을 만든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의 '조직 이기주의'에 대한 질책으로 해석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본부 소속기관인 국립보건연구원과 감염병연구센터를 확대개편하는 감염병 연구소를 보건복지부 산하로 이관하는 방안에 대해 전면 재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전날 보건복지부 소속 기관인 질본을 중앙행정기관인 청으로 승격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으나, 질본 산하 국립보건연구원과 연구원 산하 감염병연구센터를 모두 복지부로 이관하기로 해 질본의 정원과 예산이 도리어 쪼그라들면서 질본의 반발을 샀다.


정은경 질본 본부장도 전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질병관리본부가 청으로 승격하더라도 연구기능이 필요하다"며 "질병을 잘 관리하는 역학적 연구 및 모델링, 역학조사 방법론, 감염병 특성 분석과 실태조사, 퇴치 등의 정책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연구 조직과 인력을 확대하는 게 필요한 것으로 판단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감염병 전문가인 이재갑 한림대 의대 교수도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직접 글을 올려 "청으로 독립시켜준다면서 정책 연구 기능을 복지부로 떼가버리면 질본은 감염병 사태가 터질 때마다 뒷수습하는 역할밖에 할 수 없다'며 "흩어져 있는 감염병 정책 기능을 질병관리청으로 모아줘야 한다"고 개정안 철회를 촉구했다.



질병청 출범, 정은경 본부장 청장 승진 


질병관리본부가 중앙행정기관인 질병관리청으로 승격돼 12일(9월) 출범했다.

 보건복지부에는 보건 분야 전담 차관을 두는 이른바 '복수차관제'가 도입, 적용된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질병관리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제정안과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개정안은 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8월4일 국회 의결을 거쳐 같은 달 11일 공포된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에 따른 후속조치다. 



박능후 장관 추석포스터 도마에 올라 



보건복지부가 1일(10월)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박능후 장관 얼굴이 전면 등장하는 '추석 포스터'를 올려 "세금으로 장관홍보를 하느거냐"는 논란을 자초했다. 


보름달과 낙엽을 배경으로 박능후 장관이 앞을 바라보는 구도인 포스터에는 '보건복지부는 국민이 안심하고 추석을 보내실 수 있도록 쉼 없이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라는 문구를 새겼다.


복지부의 추석 포스터는 김강립 제1차관, 강도태 제2차관 버전도 함께 제작됐다. 두 차관의 포스터는 지난달 29일과 30일 각각 복지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올라왔다.


1일 대한민국보건복지부 페이스북에 올라온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포스터. 사진=보건복지부 페이스북 


박 장관  추석포스터에 대해 3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게 다 지구온난화 탓. 날씨가 더워지니 이젠 추석에 납량특집을 한다"고 비꼬았다. 

이어 "월하의 공동묘지, 이런 것들을 전문용어로 '언캐니'(uncanny)라 부른다"며 "이상하고 괴상하고 섬뜩한 것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이한상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도 2일 페이스북을 통해 복지부 포스터에 대해 "기괴한 포스터다, 세금 안 썼기만 바란다"라고 비판했다.

이한상 교수는 최근 논란이 인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의 포스터를 함께 언급하면서 "국민의힘 중앙청년위원회 포스터가 촌스럽다면, 이건 진짜 보건복지부가 만든 건 아니라고 믿고 싶을 정도로 정말 기괴하다"며 "설마 제작 외주 주고 세금 쓰지는 않았겠지"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807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