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과천동 일대 155만5천여 ㎡ 규모의 대규모 택지개발에 대한 집단 반대 시위가 25일 오후 2시부터 과천청사 앞에서 열렸다. 

지난 22일 과천동 무네미 마을 30여명이 참석한 반대 집회에 이어 과천동 원주민 부락 6개 마을 연합회가 합동반대집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시위는 '과천토지 지주 대책위'가 주도했으며  200여명이 참석했다.



♦주민들 주장


이들은 "과천시에 평생 살아온 원주민들을 사지로 몰지 말라"며 "정부와 과천시는 헌법에 보장된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 개발이라는 미명아래 민주정부가 강제수용하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며 민관합동개발과 주민들의 참여를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과천시장이 책임지고 강제적이고 일방적인 택지개발 추진을 막아야 한다"고 김종천 시장에게 촉구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신도시 개발은 지역주민의 동의는 물론 과정과 절차를 무시한 계획”이라며 과천시를 성토했다. 

한 참석자는 “강남 집값이 하락하고 있다. 서울 집값을 잡기위한 과천동 택지 개발은 명분이 없어졌으니 백지화하라”라고 말했다. 다른 참석자는 “보상금을 받아봤자 양도세로 다 내고 나면 우리는 뜨내기처럼 다른 지역에서 가서 살아야할 판”이라고 하소연했다. 


♦과천시장과 면담 성과 없이 끝나 


과천토지 지주대책위는 시위 하루 전인 24일 오후 과천시청에서 김종천 시장과 면담했다. 그러나 서로 자신의 입장만 개진하는 바람에 언성만 높인 채 헤어졌다.


♦광창동 무네미 막계동 마을 주민들 반대 목소리 높아


이날 시위에는 과천동 주민들 가운데 이번 국토부 개발계획에 추가 포함된 광창동, 막계동, 무네미 마을에서 많이 참석했다. 특히 이들 마을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다. 민주당 신창현 의원의 자료 공개로 알려진 공공택지 지역은 당초 주로 비닐하우스 지역인 상아벌 마을만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국토부가 신도시급의 대규모 택지개발로 키우면서 주민들이 살고 있는 이들 무네미 광창 막계동 마을을 대거 포함시키면서 주민들의 원성이 커졌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36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