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천 이어 남양주 왕숙지구 신도시 개발 주민들 반대투쟁 나서 - “광역교통망 개선 약속, 10조원 예산 사탕발림 불과”...신도시 추진 난항 …
  • 기사등록 2018-12-25 23:09:55
  • 기사수정 2018-12-26 11:05:24
기사수정


서울시 집값을 잡기위한 정부의 일방적인 3기 신도시 조성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남양주시 왕숙지구 신도시 개발에도 주민들이 집단으로 반대투쟁에 나섰다. 과천시 주민들도 지난 22일 반대시위를 가졌다. 정부는 19일 경기도 과천시에 7000가구 택지공급을 하고 남양주시 왕숙지구 1134만㎡를 3기 신도시로 개발하겠다고 발표했다. 

남양주 왕숙 1·2지구 주민 300여명은 24일 남양주시청 앞에서 “왕숙지구 신도시 지정을 전면 취소하고 백지화하라”고 주장하며 “강제 수용 반대”를 외쳤다. 

이들은 또 “정부에서는 광역 교통망을 개선하고, 총사업비의 20%인 10조원이 넘는 돈을 공공기여 예산으로 쓴다고 하지만 기존에 이미 추진 중이거나 제시된 것을 모아놓은 사탕발림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신도시 개발계획을 발표한 지 닷새만이다.


남양주시 주민 반발의 가장 큰 이유는 교통대책 미비와 공급과잉이다. 과천시의 문제도 공급과잉과 교통악화다. 서울 주변 도시가 겪는 공통의 문제다. 

남양주는 '다산 신도시' 입주가 시작됐지만 당초 계획했던 교통인프라 확충 속도가 더디다. 서울출퇴근을 하는 강변북로, 외곽순환도로의 정체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교통체증이 심화하고 있는 와중에 3기 신도시 발표 계획까지 나오며 주택 공급과잉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이 표출되고 있다.

'남양주 개발제한구역 국민대책위원회'라고 밝힌 이들은 "지역 주민이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는 개발제한구역 강제수용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중요 철도교통대책이 생략된 채 신도시를 지정한 국토교통부와 이를 수용한 남양주 시장에게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주장했다.

 3기 신도시 북쪽에 있는 진접2지구 주민들도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1일 '진접 시민연합회' 명의로 보도자료를 내고 "진접선 개통이 2020년에서 2021년으로 미뤄진데 이어 이마저도 불투명하다"며 "입주초기 벌어지고 있는 교통대란에 대한 어떠한 해결책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남양주 일대는 공급가구에 비해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 이번에 지정된 왕숙지구는 예정 가구수가 6만6000가구에 달한다. 다산신도시 진건지구가 1만8000여세대, 지금지구도 1만3500여세대에 달한다. 여기에 인근 별내신도시도 2만6000여가구 규모다. 예정된 주택 공급규모만 12만 가구를 웃돈다. 

현지에서는 교통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던 와중에 3기 신도시 추가 건설 계획이 나오면서 무분별한 난개발로 인한 불만이 터졌다는 평가다. 서울로 진입하는 도로는 일부 단지의 입주와 맞물리며 출퇴근 시간 병목 현상으로 포화상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32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