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13일 대만 총통 선거에서 대만 독립을 주장하는 집권당 민주진보당(민진당) 라이칭더 후보가 당선됐다. 

민진당 소속 차이잉원 총통 집권 8년에 이어 다시 민진당이 집권함으로써 대만과 미국간 협력 관계가 더 공고해지면서 향후 대만해협 등을 둘러싼 미중 갈등의 파고가 더 높아질 전망이다.


입법위원(국회의원) 선거서는 과반의석을 차지한 정당이 나오지 않았고, 국민당이 원내 1당에 올라 견제의 균형을 맞췄다.


13일 대만 총통 선거에서 라이칭더 민진당 후보가 당선됐다. YTN 보도 캡처 




대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58분(현지시간) 총통 선거 개표가 완료된 가운데 라이칭더 총통·샤오메이친 부총통 후보가 558만6천표, 득표율 40.05%를 기록했다.


친중 제1 야당 국민당 허우유이 총통·자오사오캉 부총통 후보는 467만1천표, 33.49%를, 중도 민중당 커원저 총통·우신잉 부총통 후보는 369만표를 얻어 득표율은 26.46%였다.


이번 선거에서는 2030의 표심을 가져간 3위 커 후보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국민당은 지난해 11월 성사될 뻔 했던 국민당과 민중당간 후보 단일화 합의가 이견으로 불발된 것이 아쉽게 됐다.


대만 총통의 임기는 4년이며 중임할 수 있다.

대만은 1996년 직선제 도입 이래 국민이 직접선거로 총통을 선출한다. 이날 대선 투표율은 71.86%로 집계됐다.


의회는 국민당 약진으로 국민당이 원내 1당, 민진당은 한 석 차이로 2당 




집권에 실패한 제1 야당 국민당은 113석을 뽑는 입법위원 선거에서 52석을 얻어 원내 1당에 올랐다. 국민당은 이전보다 의석수가 14석이나 늘었다. 


이전에 과반의석을 유지했던 민진당은 이번에 부진, 51석을 얻어 2당에 그쳤다. 총통선거에서 이겼지만 의회선거에서 패배함으로써 국정운영에 부담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젊은 층이 지지한 민중당이 캐스팅 보트를 쥐게 됐다. 민중당이 8석, 무소속 2석을 가져갔다.



라이 당선인 "대만은 권위주의 대신 계속 민주주의 편에 서기로 결정" 



라이 당선인은 타이베이의 선거 캠프에서 가진 당선 기자회견에서 "지구촌 첫 대선서 대만이 민주진영 첫 번째 승리를 가져왔다"고 강조했다. 또 "대만이 전세계 민주주의와 권위주의 사이에서 계속 민주주의의 편에 서기로 결정했다"며 "중화민국(대만)이 계속해서 국제 민주주의 동맹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 "민진당, 주류 민의 대변하지 못해



 대만 대선 결과에 대해 중국은 반발했고, 미국은 안도감을 숨긴 채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중국의 대만 담당 기구인 국무원 대만사무판공실은 라이 후보 당선이 확정되고 2시간여가 지난 후 발표한 입장문에서 "이번 대만 지역의 두 선거(대선과 총선) 결과는 민진당이 섬(대만) 안의 주류 민의를 대표하지 못한다는 점을 보여준다"며 "대만은 '중국의 대만'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선거는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의 기본 구도와 발전 방향을 바꿀 수 없고, 양안의 동포가 갈수록 가깝고 친밀해지려는 공동의 바람을 바꿀 수 없다"면서 "조국이 결국 통일될 것이고, 필연적으로 통일될 것이라는 점은 더욱 막을 수 없다"고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캠프데이비드 출발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대만 선거 결과에 대해 "(대만 독립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간 대만관계법에 근거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유지하며, 양안 관계의 일방적인 상태 변경에 반대하고 대만의 평화를 추구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일본은 외무상 명의 성명을 통해 "민주적인 선거의 원활한 실시와 그의 당선을 축하한다"고, 유럽연합(EU)도 대외관계청(EEAS)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환영한다"고 각각 밝혔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44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