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과천하수처리장 입지선정 문제가 난항을 겪고 있다. 

서울 서초주민들 반대가 거센 것도 이유이지만 국토부의 소극성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전해졌다.



과천환경사업소 전경. 



15일 <이슈게이트> 취재를 종합하면 하수처리장 입지와 관련, 서울서초구는 과천시 하수처리장이 서초구 경계선에서 1km밖에 위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1km밖은 현재 과천환경사업소 위치이다. 

다만 국토부 중재안보다 더 선바위에 가까운 LH안에 대해 일부 서초구민들이 동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과천시는 펄쩍 뛰고 있다.

 “현 위치에 증설하는 것은 과천시 재건축 일정과 하수처리 현실에 비춰 불가능한데다, 과천공공주택지구 한복판에 하수처리장을 짓자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이다. 특히 선바위 주변 신축안에 대해서는 과천동 뒷골과 광창마을 주민들 반대가 거세다.

그래서 서울서초구와 경계선이 가까운 현대오일뱅크 옆을 ‘마지노’선으로 제시했지만, 서초구 반발과 국토부의 소극성으로 협의가 진척이 없는 상황인 것이다. 



하수처리장 위치는 최종적으로 국토부장관이 결정한다. 

국토부가 과천시 주장을 적극 검토하고 서초구에 대해 설득해야 일이 풀릴 텐데 그런 기미를 보이지 않으니 진척이 있을 리 없다. 

더구나 국토부는 최근 아파트 가격 하락 등 부동산 상황과 여건이 바뀜에 따라 과천하수처리장 위치선정뿐 아니라 과천지구 추진에 대해서도 종전의 적극성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월 과천시장 인수위원들이 국토부 중재안 위치인 과천국궁장 인근 양재천변에서 과천시 브리핑을 받고 있다.  


과천시는 하수처리장 위치논의가 내년으로 넘어가면 더욱 결정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총선정국이 되면 정치적 이해관계로 갈등의 골이 더 커지기 때문이다.


하수처리장 신축에 5~6년의 시간이 걸리므로 과천시 제3기 재건축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해서도 신속한 결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과천시는 늦어도 연내에 결정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신계용 시장은 과천시 미래와 시민들의 이익을 위해 ‘전략적’ 결정을 내리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24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