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가 18일 MBC의 '김건희 녹취록' 방송에 대해 “MBC가 지상파의 자존심을 버리고 작은 유튜브 채널의 '하도급' 역할을 맡았다”며 "이게 6년 전 MBC 기자들이 그토록 울부짖었던 방송민주화인가"라고 질타했다.



강준만 명예교수는 이날 <영남일보><중부일보> 등 지방매체들에 기고한 칼럼 [강준만의 易地思之] MBC, 이게 '방송 민주화'인가?를 통해 이같이 꾸짖었다.


그는 "이틀 전 MBC는 세간의 뜨거운 관심을 모은 '김건희 녹취록'을 방송했다. 국민의힘은 '김씨 동의를 얻지 않은 불법 녹취'라며 법원에 보도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보도 금지 가처분과 같은 '사전억제(prior restraint)'는 언론 자유를 해칠 수 있으므로 언론이 결사반대하고 법원이 가급적 언론의 손을 들어주는 건 당연한 일"이라며 "그런데 그건 언론사 자체 취재 기사일 경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MBC는 사실상 편집과 배포의 역할만 맡았을 뿐 알맹이인 녹취록은 유튜브 채널 '서울의 소리'로부터 건네받은 것"이라며 "유튜브에 압도당하는 지상파 방송의 몰락을 시사하는 상징적 사건인가?"라고 힐난했다.


그는 "내가 관심을 갖는 건 공영방송의 존재 이유"라면서 "MBC가 아니어도 녹취록 방송은 어차피 다른 매체들에 의해 이루어질 텐데 왜 굳이 공영방송이 '두 개로 쪼개진' 공론장의 한복판에 사실상 어느 한쪽을 편드는 역할로 뛰어들어야 한단 말인가? 이게 6년 전 MBC 기자들이 그토록 울부짖었던 방송민주화인가?"라고 일갈했다.


이어 "MBC는 '편들기'가 아니라 해당 방송의 공익적 가치를 높게 평가했을 수도 있겠다"면서도 "하지만 공익적 가치가 매우 높은 '대장동 사태'에 대해선 그런 열의를 보인 적이 없는 것 같다. 조국 사태에서도 어느 한쪽의 공익만 보았지 생각을 달리하는 쪽이 말하는 공익은 외면했던 것 같다. 이른바 '선택적 공익'은 피해야 하는 게 아닐까?"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방송민주화는 진보의 편을 드는 것이 아니다. 보수는 반드시 이겨야 하거나 청산해야 할 대상으로 보는 것도 아니다"라며 "MBC 방송강령은 '사회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불편 부당한 공정방송에 힘쓴다'고 돼 있지 않은가. 처음에 천명한 원칙과 정신에 충실한 것이 방송민주화"라고 지적했다.


그는 “2020년 2월 사장이 된 박성제의 MBC는 검찰과의 본격적인 전쟁에 뛰어든 것처럼 보였다. 누가 옳건 그르건 '조국 사태'로 인해 '두 개로 쪼개진 나라'에서 어느 한 편을 돕는 게 과연 그가 스스로 던진 질문에 대한 답이었을까?”라고 박성제 사장을 질타했다. 


이어 “한동안 검찰 관련 뉴스의 한복판에 MBC가 있었다. MBC는 이른바 '검언유착' 보도를 주도했고, 이 보도는 추미애의 법무부를 움직이는 근거가 되곤 했다. 나중엔 '검언유착'이 아니라 MBC가 참여한 '권언유착'이라는 의혹이 우세해졌지만, 이는 '공정' 개념을 상실한 문 정권에선 밝혀질 수 없는 '미제' 사건으로 남게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2021년 7월9일 MBC는 뉴스데스크에서 "본사 취재진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박사 논문을 검증하기 위한 취재 과정에서 취재 윤리를 위반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사과 방송을 했다. 취재를 위해 경찰 신분을 사칭했다는 것인데, 굳이 왜 그렇게까지 해야 했던 걸까? MBC를 지배하는 그 어떤 분위기가 있는 게 아닐까?”라고 MBC의 편파성을 질책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11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