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최대호 안양시장은 2022년도 신년사에서 시민건강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최 시장은 시민의 행복’과‘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안양’을 약속하며 2022년도 5대 운영방향을 밝혔다.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청 


 신년사에 따르면 안양시는‘안양 원스톱 코로나앱’을 전국 최초로 개발, 코로나19 검사와 결과조회, 확진자 관리 등을 더욱 신속히 진행하게된다.

또 안양시는‘안양형뉴딜 2.0’을 추진해 2025년까지 일자리 16만개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따뜻한 복지와 안정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장애인 케어에 세심함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A(anyang)-컬쳐’로 전국 최고수준의 문화도시로 만들어나간다는 전략에 따라 안양예술공원의 예술탐방로에 장애인도 체험할 수 있는 복지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명소 곳곳에 포토 존을 신설하는 한편, 안양1번가와 평촌1번가 야외무대를 활용해서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변과 비대면 공연을 활성화 할 계획으로 있다. 


 서안양 친환경융합 박달스마트밸리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는 가운데 관양고와 인덕원 주변 개발로 스마트 주거환경 및 첨단 복합생활권 도시 조성에 부응한다. 

지역의 오랜 숙원인 안양교도소 이전 해결을 위해서는 호계사거리 일원 기본구상 및 타당성 용역을 실시한다. 

사실상 확정된 GTX-C노선 인덕원역 정차를 비롯한 경강선, 인동선, 신안산선 등의 철도망 사업을 착실히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시는 특히 근거리에서 주거, 쇼핑, 의료, 교육 등이 가능한‘10분 생활권 도시’구축을 새롭게 목표로 내세웠다.

 




신  년  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가족 여러분!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임인년은‘흑호랑이의 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호랑이는 독립성이 강하여 열정과 도전의 상징이었습니다. 


  새해에는 이러한 기운으로 시민 여러분의 소망하시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고, 복이 넘치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2020년부터 2년이 넘도록 코로나19와 전쟁을 치르며, 이제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문을 여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신종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새로운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시민과 공무원, 의료진이 함께 힘을 모아 그동안의 어려운 위기를 넘어온 것처럼, 당면한 큰 고비도 한마음으로 노력한다면 능히 이겨낼 것으로 확신합니다.



  올해는 민선7기 안양시장 임기 마지막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을 완성하는 해입니다.


  행복의 선행조건은 ‘건강’에서 시작됩니다.


  2022년에는 시민의 건강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선정하여 추진하고,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과 상권 융합으로 안양형 지역 상권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한편, 


시민들에게 문화와 예술을 통한 힐링의 기회를 함께 마련하여 선도적인 일상회복의 모범 도시로 나아가겠습니다.  


  2018년 7월 안양시장으로 취임하면서부터 지금까지 ‘시민’,‘스마트’,‘행복’이라는 중요한 가치를 가슴에 품고 시정을 운영하여 왔습니다. 

  

  그 결과, 코로나19라는 위기의 한복판에서도 혁신을 멈추지 않고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GTX-C노선 인덕원역 정차 사실상 확정

  ▸함백산 추모공원(화장장 시설 포함) 개원

  ▸청년창업펀드 921억원 조성

  ▸전국 최초,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인증 취득

  ▸전국 ESG경영평가 A등급 획득

  ▸코로나 위기관리 역량강화 ‘대상’ 수상

  ▸전국 최초, 3년 연속 지방규제혁신 경진대회 수상

  ▸4년 연속 정부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대통령상’수상

  ▸대한민국 SNS 기초자치단체 부문 ‘대상’수상 등


  민선7기를 대표할 수 있는 10가지 성과를 포함하여 중앙부처 및 경기도, 민간단체로부터 177건의 수상을 받았으며,  


  전국 최초 스마트폰 안전귀가 서비스 전국 확대 등 전국 및 경기도 최초로 20개 사업을 선도적으로 실시하여 타 지방자치단체보다 한발 빠르게 시민들에게 행복을 전달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시민과 공직자 모두 한마음으로 혼연일체가 되어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한 결과입니다.


  모든 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유비무환(有備無患)이라는 사자성어를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준비하지 않으면 행복한 미래는 없습니다. 


「시민의 행복」과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안양」을 위해 최선의 노력으로 준비할 것을 약속드리면서 금년도 시정 운영 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스마트로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시민 건강이 시정의 최우선입니다.


  

  코로나19 검사와 결과조회, 확진자 관리를 신속하게 해결해주는‘안양 원스톱 코로나앱’을 전국 최초로 개발 ‧활용함으로써 기초 역학시간 및 선별검사소 대기시간을 단축하여 시민 편익을 극대화하겠습니다. 


  또한, 신종감염병에 대한 감시체계를 강화하여 조기인지를 통한 신속한 대응으로 지역확산을 차단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우울증 등 각종 정신질환 극복을 위해 청년 정신건강 치료비와 40대, 50대 중장년 취약거주자를 발굴하여‘찾아가는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건강과 안전에 스마트를 더하겠습니다.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스마트폰 안전귀가 서비스에 더하여 범죄 취약지역인 지하보도와 공영주차장에 비상벨을 설치‧확대하여 범죄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의 건강을 위해‘안양형 건강ON 채널’플랫폼을 구축하여 최신 건강콘텐츠를 보급하고, 비대면 맞춤 건강서비스 지원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겠습니다.

  

  급작스러운 심폐기능 정지 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원격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스마트 AED 감시시스템을 다중 집합 실외장소에 집중 설치함으로써 시민의 생명을 지켜나가겠습니다. 


  지금 국제사회의 화두는‘기후위기’입니다.


  우리시는 선제적인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후 에코그린센터를 조성하고,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실시하여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시민이 참여하는 탄소중립 실천행동 기후활동가를 양성하여 시민 맞춤형 교육을 통해 모두가 함께하는 녹색 생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이 외에도 미세먼지 모니터링 측정기를 110대 확대 설치하고, 친환경 자동차 구매에 202억원을 지원하겠습니다. 


  이른 시일 내에 임곡공원을 조성하여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녹색 힐링공간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 




  둘째, 경제회복을 통해 한 걸음 더 도약하고, 성장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미래 신산업 및 지역뉴딜 분야 유망기업과 구직청년을 연계하여 양질의 청년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뉴딜을 포함한 「안양형 뉴딜 2.0」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2025년까지 일자리 16만개를 시민들에게 안겨드리겠습니다.


  청년일자리를 위해 공공부문에 ‘청년 행복 인턴십’을 추진하고, 전국 최대 규모로 조성한 청년창업펀드 921억원을 활용하여 청년기업의 창업을 돕겠습니다.


  청년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어학시험 응시료 지원을 기존 2종에서 18종으로 확대하고, 청년 월세 지원 대상자수를 크게 늘려 주거비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일자리 발굴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비대면 업무를 할 수 있는 「클라우드 워크」일자리를 적극 발굴하고, 신중년을 대상으로 시니어 모델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신중년 공동창업아카데미 1호점 탄생을 기점으로 베이비부머지원센터 운영을 더욱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기업과 소상공인이 성장할 수 있는 경제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미래산업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특화상권을 집중 육성하겠습니다. 



  비대면 디지털 유통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동네슈퍼를 무인운영이 가능한 스마트 슈퍼로 전환하고, 상권별 특성에 맞는‘맞춤형 상권 바우처 사업’으로 지속경영과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에게는 올해 6월 개소한 상권활성화센터를 활용하여 소상공인 창업 입문 컨설팅과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고,「골목형 상점가 지정」을 통해 침체된 골목상권에 힘을 불어넣겠습니다.

 

  기업 성장을 위해 창업에 필요한 공간, 자금, 멘토링 등 맞춤형 지원인 ‘청년기업 엑셀러레이팅 지원’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중소기업의 판로 확보를 위해 글로벌 진출 사업을 확대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교육환경을 마련하겠습니다.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을 먼저 돌아보겠습니다.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어 방송사업을 추진하여 다양한 정보가 전달될 수 있는 길을 열고,

 

  장애인들의 신체적 기능회복과 재활, 평생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장애인복합문화관 건립을 이른 시일 내에 완료하겠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생활일자리를 확대 지원하여 일반 노동시장 취업을 위한 실질적 직무능력 습득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이들이 웃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가정학대 피해아동의 보호와 심신회복 지원을 위해 ‘학대피해 아동 쉼터’공간을 조성하고, 아동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명학스마트케어 다함께 돌봄센터’를 설치하겠습니다.


  공동주택 준공에 따라 국공립어린이집을 신규 개원하여 공보육을 강화하고, 시설이 노후된 어린이집을 그린리모델링하여 쾌적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활력 있는 실버도시를 만들겠습니다.


  건강체조, 웃음치료 등 경로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삶에 활기를 제공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일상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을 위해 무료급식 및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지체감도를 높이겠습니다.


  또한, 치매전문요양원을 조속히 건립하여 돌봄이 필요한 노인가구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가족의 부양 부담을 완화하겠습니다. 


  청소년이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하고, 청년들에게 활기를 불어넣겠습니다.


  경기권에서 유일하게 미래교육지구로 선정된 만큼 우리시만의 특화된 우수 교육사례를 발굴하여 선도적인 교육도시로 발돋움하겠습니다.



  스마트행복 교육도시를 위해 440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과 체육복 구입비를 지원하고, 다목적체육관을 건립하여 교육환경을 개선하겠습니다. 


  나아가, 구)박달2동 행정복지센터 부지에 석수‧박달 권역 청소년문화센터를 건립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공간을 확충하겠습니다. 


  청년들에게는「청년 실태조사 연구용역」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종합 정책계획을 수립하고, ‘안양1번가 청년공간’을 조성하여 청년들이 언제든지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장소를 제공하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한번쯤 방문하고 싶은 

         문화예술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문화에는 힘이 있습니다.  


  최근 방탄소년단(BTS)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등 K-콘텐츠가 전 세계로 확산되어 대한민국의 위상이 한층 드높아진 것처럼 A(anyang)-컬처로 안양을 전국 최고 문화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선, 안양예술공원 예술탐방로를 활용하여 장애인을 위한 복지관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예술공원 내 명소에 포토존을 설치하여 관광효과를 극대화하겠습니다.


  또한, 젊음과 생동감이 넘치는 안양1번가와 평촌1번가 야외무대를 활용하여 대면 및 비대면 공연을 활성화하고, 지역 예술인들의 작품을 전시하여 문화‧예술 도시로 거듭나겠습니다. 


  지역관광을 위한 명소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삼덕공원과 평촌역 일원에 경관개선 사업을 통해 야간 볼거리 제공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고,


  안양시 인근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안양천 명소화‧고도화사업’과 ‘안양천 수질관리 정책’을 추진하여 안양천을 세계적인 생태힐링 명소로 성장시키겠습니다.


  아울러 수암천 주변 자연건강정원 조성사업과 안양천생태이야기관 리모델링을 통해 숲, 하천, 늪지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생태체험장과 가족 중심의 체류형 생태교육 공간을 제공하겠습니다. 


  더 나아가,‘안양’하면 떠오를 수 있는 지역 먹거리를 개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고, ‘비산골 음식특화거리 경관조명’을 설치하여 안양시만의 특색을 가진 관광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활기차고, 풍요로운 문화생활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국내‧외 사례가 없는 암벽에 새겨진 범종인 석수동 마애종과 중초사지 당간지주 주변 문화재를 체험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관람환경을 정비하겠습니다.



  풍성한 문화생활을 위하여 평촌도서관 및 만안어린이도서관 건립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야간도서관 사업을 통해 폭넓은 독서 참여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섯째, 균형과 성장이 조화로운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2040년 안양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저출산 및 도시환경 노후화 등 대외적 여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안양형 도시계획을 수립하고, 


  서안양 친환경융합 박달스마트밸리 사업을 통해 박달동 일원에 친환경 첨단 복합단지 조성으로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관양고와 인덕원 주변 도시개발사업으로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이 결합된 차세대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주거와 상업, 문화가 공존하는 첨단 복합생활권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 해결에 앞장서겠습니다.


  우리시의 장기적인 현안사항인 안양교도소 이전 해결을 위해 호계사거리 일원 기본구상 및 타당성 검토용역을 실시하고, 


  구)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에 대한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활용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또한, 시민의 염원이었던 GTX-C노선 인덕원역 정차 사업과 경강선(월판선), 인동선, 신안산선 철도망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균형 있는 도시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더 행복한 도시생활을 위해 근거리에서 주거와 쇼핑, 건강과 의료, 교육 등 도시생활이 모두 가능하도록 「10분 생활권 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석수역 주변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가로환경을 개선하고 쾌적한 도시 이미지를 조성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국토교통부  주거재생혁신지구 시범지구로 선정된 안양3동 양지마을 일원에 양질의 주택과 생활SOC를 공급하고 안양8동 두루미 명학마을, 박달1동 정원마을 등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생활인프라를 개선하겠습니다.  


  시민들의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석수체육관을 건립하고, 친목마을 일원과 종합운동장 유휴부지에 풋살장, 족구장 등 생활체육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FC안양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에 부응하고자 축구전용구장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과거는 미래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 이룬 민선7기 안양시의 성과들을 통해 ‘더 행복한 안양’의 미래를 볼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스마트 행복도시 안양」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합니다. 또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지나고 있는 상황이지만, 터널의 끝에는 한 단계 더 도약하고, 행복한 안양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새해에도 시민만 바라보고, 시민과 함께, 시민과 소통하며 열심히 뛰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안 양 시 장   최  대  호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109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