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종천 신년사 “과천지구 올해 승인되면 병원 컨소시엄 추진”
  • 기사등록 2022-01-03 14:58:24
  • 기사수정 2022-01-03 15:36:16
기사수정

 

김종천 과천시장은 3일 2022년 신년사를 통해 종합병원 유치와 관련, “과천과천지구의 지구계획을 올해 승인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지구계획 승인 후 병원 컨소시엄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종천 과천시장이 3일 2022년 신년사를 통해 새해계획과 포부를 밝히고 있다. 과천시청 


김 시장은 신년사에서 병원 유치방식에 대해 “과천지구 개발이익을 병원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유치를 준비하고 있다”며“ 고려대학교 병원을 포함하여 복수의 병원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쇼핑센터 유치와 관련,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을 거론하면서 “지난연말 기업 설명회에 백화점 설립 등에 관심을 보였는데 과천지구 사업지에 쇼핑시설 유치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중학교 과밀 현상, 어린이집 부족 현상 등 교육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학교 신설 추진을 논의하고, 민간 어린이집 지원 확대, 시립어린이집 추가 확충 등으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외 △시립요양원 착공 △과천화폐 364억원 규모 확대 운영 △청년층 대상 인턴비·월세 지원 사업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식정보타운 입주 예정 기업과의 협력 등이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교통대책과 관련해 위례과천선 연장과 GTX-C 노선의 정부과천청사역 운영 원안 유지, 과천-이수간 복합터널 건설, 과천대로-헌릉로 간 도로 개선 등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대한 충실한 준비와 차질 없는 추진으로 교통문제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식정보타운 S2블럭 분양 추진, 과천주암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공급촉진지구, 과천갈현지구 (재경골) 사업 절차도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여 시민 주거 안정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2022년은 시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는 행복도시 과천을 만들겠다”라며 “민선 7기 주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호랑이의 걸음처럼 당당하게 나아간다는 호보당당(虎步堂堂)의 자세로 성심을 다하는 시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김종천 과천시장이 3일 중앙공원 현충탑을 참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종천페이스북 


 김종천 과천시장은 3일 오전 8시 중앙공원 현충탑 참배로 신년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신년사는 유튜브로 중계하고 공개됐다.





<신년사 전문 >


존경하는 과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과천시 공직자 여러분!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도 모두 건강하시고 행운과 평안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안타깝게도 지난 2년, 코로나19로  평범한  일상을 잃어버린 답답한 시간을 보내야만 했습니다.


 과천시는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로의 회복을 위해 방역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들의 일상 회복에 필요한 사항을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2022년 올해는“지속가능한 미래를 시민과 함께 준비하는 행복도시 과천”을 목표로 삼겠습니다.


 신도시 조성 후 50년이 되는 2030년이 되면 과천시는 처음의 신도시와는 또 완전히 다른 도시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미래 과천 100년’이 앞으로 10년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급격한 인구 증가로 인한 중학교 과밀 등 교육 문제, 어린이집 부족 등 보육 문제,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노인 복지 문제, 문화생활에 대한 욕구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등 시민들의 생활과 삶의 질에 관계되는 분야에도 신경을 쓰면서, 지속가능한 도시경쟁력을 완비하는 시정을 위해 모든 열정을 다하겠습니다.


 중학교 과밀 문제나 어린이집 부족 문제는 재건축으로 인한 인구 변동에 어린이집이나 학교 시설이 탄력적으로 쫓아갈 수 없어 생기는 문제인데, 장기적인 인구 감소 추세가 겹치면서 대응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과천시는 경기도 교육청, 안양과천 교육지원청과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중학교 신설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집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민간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시립 어린이집 추가 확충을 위한 추경을 빠른 시일 내에 편성하여 재차 준비 해 보겠습니다.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등 노인인구 증가를 반영하여 어르신 일자리 전담 기관, 주간보호센터, 장애인 단기거주시설 등이 들어갈 행복드림센터와 시립요양원을 올해 착공할 예정입니다.


 2019년 4월 발행 초기 79억 원이었던 과천화폐를 올해는 364억 원까지 확대 운영하고, 각종 복지수당과 포상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등 지역경제 순환과 활성화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과천시와 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 세대를 위해 청년 구직자의 현장 경험과 수련을 위한 청년인턴비 지원, 청년 월세 지원, 청년 정신건강 마음 지원 사업 등은 올해 처음 실시합니다.


 양질의 일자리가 청년들에게 연계될 수 있도록 지식정보타운 입주기업 등과 함께 고용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신속한 제3기 재건축사업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통해 본도심의 주거정비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과천문화재단이 뒷받침하는 품격있는 문화․예술 도시, 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도시,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환경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미래 과천 100년을 위한 도시경쟁력과 인프라 구축으로 견고한 도시발전의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과천과천공공주택지구사업의 지구계획이 올해 승인될 수 있도록 하여 지식정보타운, 본도심과 함께 균형있게 발전시켜 인구 15만 명의 위상에 걸맞는 자족도시 기반을 확실히 다져나가겠습니다. 

 과천주암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공급촉진지구, 과천갈현지구 등도 차질 없이 준비하며 시민 주거 안정에 기여하겠습니다. 


 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S2블럭에 대해서는 올해 안에 분양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본도심과 신도시의 변화와 발전은 과천도시공사가 중심이 되어 추진하여 과천시가 원하는 방향으로 도시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3대 중점사업 중 하나인‘바이오․헬스’분야를 중장기 핵심과제로 선정, 과천시가 가진 교통인프라, 인적자원, 양질의 정주 여건 등 강점을 활용하여 종합병원 유치로 우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만들겠습니다.


 종합병원 유치는 과천과천지구의 개발이익을 병원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유치를 준비하고 있으며, 과천과천지구의 지구계획 승인 후 병원 컨소시엄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현재 고려대학교 병원을 포함하여 복수의 병원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과천과천지구의 개발이익을 투자할 수 있으므로 과천시가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면 반드시 병원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연말 있었던 기업유치 설명회에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이 참가하여 백화점 설립 등에 관심을 보였는데, 과천과천지구 사업지에 쇼핑시설 유치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천지식정보타운은 정보, 의료, 교육, 서비스 등 116개 지식집약 기업의 입주가 시작되고 첨단산업지원센터 건립이 진행되고 있어 지식기반산업의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과천과천지구 개발과 함께 수립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통해  선교통 후개발 원칙에 따라 위례과천선 연장과 GTX-C노선의 정부과천청사역 운영 원안 유지, 과천­이수간 복합터널 건설, 과천대로-헌릉로 간 도로 개설 등 교통개선대책을 충실히 준비하여 고질적 도시문제인 교통문제를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통합운영센터 등 스마트 기술과 인프라를 완벽하게 구축하여 올 하반기 스마트도시 인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시정의 운영 과정에서 시민여러분과 다양한 방식의 만남을 더욱 확대하여 소통하는 시정, 공감하는 시정으로 시민 참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과천 시민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과천시 공직자 여러분!

 올해 임인년은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호랑이는 용맹하면서도 전래동화에 많이 등장하여 우리에게 친숙하고 호감을 갖는 동물입니다. 


 2022년은 민선7기 주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자, 호랑이 걸음처럼 당당하게 나아간다는‘호보당당(虎步堂堂)’의 자세로 성심을 다하는 시정을 펼치겠습니다. 


 시민 모두의 행복이 가장 소중한 살고 싶은 과천을 이루겠습니다.


 저와 함께 “시민이 만드는 행복도시 과천”을 만들어가고 있는 600여 과천시 공직자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공직자가 되시기를 부탁드리며, 시민여러분께서도 과천시의 자산이자 경쟁력인 과천시 공직자들을 아끼고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와 모든 공직자는 과천시의 지속가능한 미래 100년을 위한 변화와 발전을 차근차근 준비하겠습니다. 


 임인년(壬寅年) 새해, 시민여러분 모두가 소원성취(所願成就)하시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2.  1.  3.

과천시장  김 종 천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10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