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경기지사로서 국회행안위 국감에 출석, 선서문을 서영교 위원장에게 제출하고 있다. 


18일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경기도의 부실한 자료 제출이 초반부터 도마에 올랐다.


 행안위 야당 간사인 박완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에서 "경기도는 왜 그렇게 자료를 안 주는가"며 "지난해에도 자료 제출이 안 돼서 보고서를 채택할 때 고발하고 넘어가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필요한 자료를 요구하는데 18개 시도 중 경기도가 유달리 자료를 제출하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박 위원은 "요즘은 국회의원이라고 해서 불필요한 자료를 과도하게 요구하지 않는다"라며 "이 지사님 큰일 하겠다고 나오셨는데, 국회의 권능을 무시하는 태도는 바꿔야 한다"고 자료제출을 거듭 요구했다. 

 

 이에 이재명 경기지사는 "과거 했던 일이라고 해서 불법인 과도한 자료를 요구하는 일을 관용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옳지 않다"라며 "홍준표 후보가 경남 도지사 할 때 자치사무는 국감 대상이 아니라는 법률대상에 근거해 자료제출 안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주자를 끌고 들어갔다. 


이 지사는 "법에 어긋난 과도한 요구들이 진행되는 것을 옳지 않다"며 "경기도 도사 이래 최대 규모인 4천600건에 이르는 자료 요구가 있었다. 국가가 위임한 사무, 재정 지원이 되는 일에 대한 자료는 100% 다 줬다. 도지사 휴가 일정이나 업무추진비는 국정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라고 반박했다.   


 또 대장동 의혹 관련 자료에 대해서는 "성남시 사무라서 성남시에 자료가 있지, 경기도에는 전혀 자료가 없다"라며 "대장동 관련 자료만 해도 분량이 1만 페이지 가까운데 저희는 할 수 있는 충분한 배려를 했다는 점 이해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서영교 위원장은 "자료 제대로 제출해달라"라고 이 지사에게 요구했다.

서 위원장은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대구시, 전라남북도 등에서 자료가 덜 왔다는 통계가 있어 공문을 발송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070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