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 고천 A2블록 신혼희망타운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는 오는 24일부터 분양신청을 받는다.
분양신청을 사흘 앞둔 21일 의왕시의회에서 분양가가 높게 책정됐다면서 분양원가 공개와 분양가 재책정을 요구하는 발언이 나왔다.
24일부터 분양신청을 받는 의앙의왕 고천 A2블록 신혼희망타운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에 대해 고분양가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홈페이지
21일 의왕시의회 박형구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국가가 신혼부부의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의왕 고천 A2블록 신혼 희망타운’의 분양가가 제도의 취지에 맞지 않게 높게 책정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토부 및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고천 A블록 신혼희망타운 주택분양가격의 원가 공개 및 분양가 재책정을 요구했다.
박 의원은 “지난 14일 의왕 고천 A2 블록 신혼희망타운의 분양공고가 시민들의 많은 기대 속에 발표되었지만 분양공고를 보자마자 깜작 놀랐다”며 “25평형 기준 아파트가 5억원, 평당 2,000만원을 육박하는 아파트 분양가였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는 “요즘 아파트는 발코니 확장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그 비용을 합산한다면 실제적으로 층수에 상관없이 사실상 평당 2,000만원을 넘어간다고 볼수 있다” 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아파트 가격 폭등이라는 사회적 이슈가 나라를 뒤흔들고 있는 시점에서, 사회적 약자인 신혼부부의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국가가 정책적으로 특별히 이들에게 주택을 공급하기 위한 신혼희망타운의 분양가를, 더군다나 국가 주택공급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신혼희망타운의 공공분양 아파트 평당 가격을 2,000만원을 상회하여 책정한 것은 신혼부부 특별공급 제도의 취지를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물론 신혼부부들의 상대적 박탈감 및 LH의 불신을 더욱 심화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아파트 분양가 산정시 토지 보상비 및 기반시설 조성비, 기본 건축비, 예상치 못한 추가 공사비 등 복잡하고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여 결정하겠지만 이번 고천 신혼희망타운의 분양가는 우리 시 뿐만 아니라 경기도 내 민간 아파트 분양가를 훌쩍 뛰어 넘는 것”이라며 “과연 이게 신혼부부 특별공급이 맞나 싶을 만큼 높은 분양가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박형구 의왕시의원이 21일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의 분양가 재책정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의왕시의회
박 의원은 “향후 우리시에는 청계2지구, 월암지구 등 LH에서 진행하고 있는 도시개발사업의 공공분양이 예정되어 있다”면서 “이번 신혼희망타운의 높은 분양가가 다른 도시개발사업 공공주택 분양 가격 책정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 전용면적 59㎡ 분양가 4억7396만원~4억9911만원
고천 A2 블록 신혼희망타운 ‘e편한세상 고천 파크루체’는 전용면적 59㎡ 분양가가 4억7396만원~4억9911만원선이다.
펜트하우스인 전용면적 59㎡C, D타입의 경우 5억4000만원대다.
경기도 의왕시 고천동 일원(의왕고천 공공주택지구 A-2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0층, 11개(테라스동 3개동 포함)동, 전용면적 56~59㎡ 총 870가구 규모다.
이중 신혼희망타운은 580가구가 공급된다.
청약 일정은 5월 24일(월)~25일(화) 2일간 진행되며, 당첨자 발표일은 6월 2일(수)이다.
입주 시기는 2023년 하반기 예정이다.
청약 자격은 신혼희망타운 청약 자격을 갖춘 2년 이상 거주한 의왕시민에게 100% 분양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친화적 정론지 이슈게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