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천시, 장애인과 지역 주민 잇는 장애주간행사 진행 - 장애 이해 돕기 위한 다양한 행사 진행…‘보통의 순간 사진전’, ‘포춘쿠… - 김종천시장, SNS통해 “장애가 다양성의 관점에서 이해되는 날이 되기를” …
  • 기사등록 2021-04-21 14:58:24
기사수정

과천시는 ‘제41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23일까지 과천시장애인복지관 및 과천 시내 곳곳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고 21일 밝혔다.


행사는 코로나19로 상황에 맞춰 온라인과 소규모의 오프라인 행사로 병행된다. 



과천중앙공원 산책로를 따라 장애를 넘어 일상의 소중함을 전하는 ‘보통의 순간 사진전’이 전시되며, 지역 내 어린이집, 초등학교, 중학교 등을 찾아가 장애를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이 진행된다.


관내 공공기관과 상점 18곳에 장애이해캠페인으로 포춘쿠키 나눔행사가 진행된다. 시민회관 수영장에 설치되어 있는 수중리프트 체험을 통해 장애 유무를 떠나 모든 시민이 자유롭게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포용적인 모습의 필요성을 알릴 예정이다. 


이외에도 장애인의 삶을 이야기하는 ‘당사자 이야기마당’이 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와 유튜브로 공개될 예정이다. 발달장애인 보조기기 사후관리사들의 보조기기 무료세척서비스가 과천중앙공원과 7-1 써밋단지에서 진행되며, 과천시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에서는 시민들이 장애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과천이음으로 N행시 공모전도 실시한다. 


김종천 시장은 개인 SNS를 통해 “‘장애인은 장애를 이유로 정치·경제·사회·교육 및 문화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는 장애인권선언을 되새긴다”라며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다른 사람이 누리는 경험, 기회, 자격 등이 거부되거나 제한되는 일은 없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들의 보통의 삶이 실현될 수 있도록 우리 시도 적극 지원할 것이다. 장애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모습 중 하나이며, 장애가 다양성이라는 관점에서 이해되는 날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인사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98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