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트럼프 탄핵안 하원 가결, 상원 부결 - 하원선 공화당 10명 가세, 상원선 7명 가세
  • 기사등록 2021-01-14 08:16:46
  • 기사수정 2021-02-14 15:12:46
기사수정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은 퇴임 직후 미국 상원에서 부결됐다. 

이로써 트럼프 대통령은 차기 대선에 출마할 길이 열렸다.

하원선 공화당 의원 10명이, 상원선 공화당 의원 7명이 가세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 소추안은 그의 재직 중 하원에서 두번 처리된 것으로 역사에 기록됐다.


처음은  2019 년 말 '우크라이나 스캔들', 두번째는 2021년 1월 퇴임 직전 대선결과 불복과 극우파 선동으로 의회난동 사건 책임을 물었다. 





두 번째 트럼프 탄핵심판, 상원 벽 못 넘고 종결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13일(현지시간) 미국 상원에서 부결됐다.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은 또 다시 상원의 벽을 넘지 못하고 탄핵심판을 종결짓게 됐다.

외신에 따르면 상원은 이날 오후 탄핵안 표결에서 유죄 57표, 무죄 43표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내란 선동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가결에는 67명 찬성이 필요했지만 7명만 공화당에서 가세했다. 공화당에서는 리처드 버, 빌 캐시디, 수전 콜린스, 리사 머코스키, 밋 롬니, 밴 세스, 팻 투미 의원이 탄핵에 찬성표를 던졌다.




미국 하원 1월13일 트럼프 탄핵소추안 가결 


미국 하원이 13 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을 가결했다. 

공화당 의원 10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 역사상 하원에서 두 번의 탄핵안이 통과된 첫 대통령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퇴임하게 됐다. 


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소추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232 명, 반대  197 명의 과반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민주당 의원  222 명 전원이 찬성표를 던졌다. 

공화당 의원 197 명이 반대했다. 

공화당 의원 중 10 명이 찬성하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기를 들었다. 4명이 기권했다. 


 하원은 소추안에서 지난 6일 5명의 사망자를 낸 의회 난동 사태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내란을 선동했다는 혐의를 적용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위대 앞 연설에서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맹렬히 싸우지 않으면 더는 나라를 갖지 못할 것'이라고 선동해 자극받은 군중이 의회에 불법침입한 뒤 기물을 파괴하고 법집행 당국자들에게 위해를 가했다는 것이다.


하원은 전날 민주당 주도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수정헌법  25 조를 발동해 트럼프 대통령의 직무를 박탈토록 촉구하는 결의안을 찬성  223 표, 반대  205 표로 통과시켰다.

수정헌법  25 조는 대통령이 직을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할 경우 부통령과 내각 과반 찬성으로 대통령을 직무에서 배제한 뒤 부통령이 대행하도록 허용한다.

그러나 펜스 부통령은 "국익에 최선이거나 헌법에 부합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25 조 발동 요구에 불응한다는 뜻을 밝혔다.


하원에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상원에서 탄핵안을 심리한다. 

20일 임기가 끝나는 트럼프 대통령 임기 내에 표결처리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하원의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직후 낸 성명에서 "규칙과 절차, 전례를 감안할 때 다음 주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 전 (상원이) 결론 낼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또 과거 세 차례 상원의 탄핵심리가 진행됐는데 각각  83 일, 37 일, 21 일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탄핵안 찬성 가능성이 50%가 넘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 데 대해 “아직 최종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탄핵안이 상원을 통과하려면  100 석의 3분의 2 이상인  67 명의 찬성이 필요하다. 

현재 상원 의석은 조지아주 결선투표에서 승리한 민주당 의원 2명이 임기를 시작하면 민주당과 공화당의 의석은  50 대  50 으로 동률이 된다. 

탄핵안이 통과되려면 최소  17 명의 공화당 의원들이 찬성표를 던져야 한다. 

일부 반란표가 예상되지만 이 정도 반란표가 나오기는 쉽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93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