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포털 압박 문자’ 파장을 일으켰다. 

네이버 부사장 출신인 윤 의원은 청와대홍보수석을 거쳤다. 성남시 중원구 의원으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다. 야당은 “갑질”이라며 “청와대 시절에도 포털을 좌지우지하며 여론조작한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윤영찬페이스북



8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되는 가운데 윤영찬 의원의 휴대전화 화면이 카메라기자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해당 화면에는 윤 의원실 보좌관이 다음 포털사이트 화면을 캡처한 이미지를 올리며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보낸 메시지가 보였다. 

윤 의원은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라며 “카카오 너무하군요.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지시했다.

주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 연설 보도가 포털사이트 ‘다음’의 메인 뉴스에 자리하자 이를 문제 삼은 것이다. 

다음은 카카오가 운영하는 포털사이트다.카카오는 지난 2014년 다음을 인수합병했다. 




윤 의원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포털 메인화면 배치에) 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라고 얘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내가 느끼는 부분에 대해 충분히 내 의견을 (포털 사이트 측에) 전달할 자유가 있다"고 주장했다.“이 사안을 정치적인 사안으로 끌고 가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반박했다. 



다음을 운영하는 카카오는 "뉴스 편집은 AI가 한다. 사람이 (특정 기사를) 넣고 빼는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포털 다음(daum)을 창업한 이재웅 전 쏘카 대표는 윤 의원을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8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의원이 마음에 안 드는 뉴스가 메인에 올라왔다고 바로 포털 담당자를 불러 강력히 항의하는 것은 문제"라며 "자기에게 유리한 뉴스만 보도되도록 압력을 넣는 건 국회의원이 해선 안될 일이기도 하거니와 포털이 발표했듯 뉴스편집은 AI가 전담한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하지만 과연 뉴스편집을 AI가 전담하면 뉴스의 중립성은 괜찮은 것이냐. (중략) 포털의 'AI가 했으니까 우린 중립적이다'라는 이야기도 윤 의원의 항의만큼이나 무책임한 답변"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9일 윤영찬 의원의 '카카오 뉴스 편집 압박성 문자' 논란에 대해 "엄중하게 주의를 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우리 당 소속 의원이 국회 회의 중에 한 포털 매체 관련 부적절한 문자를 보낸 것이 포착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해당) 의원에게 알아보니 우리 당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야당의 대표연설을 불공정하게 다뤘다는 문제의식을 가졌다고 한다"며 "그럼에도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이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점을 들어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배준영 대변인은 9일 구두논평에서 “문자를 보낸 직원은 윤 의원과 함께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실 행정관으로 있었던 보좌관으로 알려져있다”며 “청와대에서 해오던 포털통제를 그대로 장소만 옮겨 국회에서도 하는 것 아닌가 의심케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은 9일 윤영찬의 행동에 대해 박근혜 정부 당시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의 행동과 비교했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닷새 뒤인 2014년 4월 21일,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이었던 이 전 의원은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해 ‘해경이 적극 퇴선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는 기사에 대해 항의했다.

또 해경 비판 기사가 보도된 같은 해 4월 30일에도 항의했다. 

검찰은 이정현 의원을 ‘세월호 보도 개입’ 혐의로 기소했다. 1심은 징역형(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지만 2심은 벌금 1000만 원으로 감형했다. 

올해 1월  대법원으로부터 벌금 1000만 원을 확정 받았다.

지난 1987년 방송법 제정 이후 편성에 개입해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침해한 혐의로 기소된 것도 유죄 확정판결이 나온 것도 모두 처음이었다. 



 

이낙연 대표가 질책하자 윤영찬 의원은 9일 "질책을 달게 받겠다"며 사과했다.윤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보좌진과 나눈 문자가 보도됐고, 비판을 받고 있다"며 "송구하다. 저의 잘못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여야 대표연설의 포털 노출 과정의 형평성에 의문을 가졌던 것으로, 묻고자 했던 것은 뉴스 편집 알고리즘의 객관성과 공정성이었다"면서 "비록 보좌진과 대화라 해도 엄밀한 자세와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지 못했다. 이번 일을 커다란 교훈으로 삼아 한마디 말과 한 걸음 행동의 무게를 새기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11일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윤영찬 의원이 상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는 것이 공정을 기할 수 없는 뚜렷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바, 조속한 사임을 엄중히 요청한다"며 사보임요구서를 제출했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날 "이는 언론의 자유와 기업경영의 자유를 보장해야 할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국가체제의 근간을 흔드는 중차대한 사안이며 포털 통제, 여론 공작의 실체가 드러난 명백한 증거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헌법에서 규정한 공정하고 중립적인 신성한 국회의 책무를 중대하게 침해한 것"이라며 "국회의원 윤리실천규범 제2조(품위유지) 제3조(청렴의무) 제4조(직권남용금지)를 위반하여 국회의원으로서의 품위를 실추시켰다"고 성토했다.



윤영찬 의원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포털 다음의) 형평성 문제가 있다고 봤다. 불공정하게 편집됐다고 본다"라고 변명했지만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교섭단체대표 연설 관련 기사가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연설 기사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다음 포털 메인에 걸려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11일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이 주장했다. 

기사 수와 연설 시작 후 기사 노출까지 걸린 시간 역시 이 대표의 연설 관련 뉴스가 더 많았고, 더 빨랐다고 했다.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이 각 당의 교섭단체 연설 기사의 다음 포털에서의 메인뉴스로 노출된 시간을 확인한 결과 이 대표의 연설 관련 기사는 총 10시간 14분, 주 원내대표의 연설 기사는 9시간으로 이 대표의 연설 관련 기사가 1시간14분 길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866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