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추미애 법무장관의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 지휘에 대해 전국검사장 회의소집이라는 카드를 내보였다.

대검찰청은 3일 전국 검사장 회의를 소집하기로 하고 각급 검찰청에 통보했다.



당초 3일 예정됐던 전문수사자문단은 열리지 않는다. 대검 측은 일정을 취소한 것이며 추 장관의 수사 지휘 수용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이를 두고 윤 총장이 전국 검사장의 신임을 등에 업고 위기를 정면 돌파하려는 시도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장소와 시간은 공개되지 않았다.

회의는 고검장급과 수도권 지검장, 수도권 외 전국 지방청 지검장 단위로 나눠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 관계자는 "널리 다양한 의견수렴을 하는 방법의 하나로 간부들을 여러 차례 나눠 간부 간담회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장 회의에서는 '검언유착 의혹'을 다룰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절차를 중단하고 수사를 지휘하지 말라는 이날 추 장관의 지시를 받아들일지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법무부 장관의 수사 지휘권 발동이 검찰의 독립성과도 관련이 있는 사안인 만큼 전국 검사장의 의견을 들어본 뒤 수용 여부를 신중히 판단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추미애 15년만에 검찰총장 수사지휘권 발동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일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전문수사자문단 심의절차를 중단하라는 수사지휘권을 발동했다.


법무부장관이 검찰총장에 대해 지휘권을 발동한 것은 지난 2005년 천정배 당시 법무부장관이 강정구 동국대 교수에 대해 불구속 수사하라는 지휘권을 발동한 이래 15년만이다.


추 장관은 이날 윤석열 총장 앞으로 보낸 지휘 공문을 통해 "수사가 계속 중인 상황에서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전문자문단 심의를 통해 성급히 결론을 내리는 것은 진상 규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며 "진행 중인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본 건은 사회적 이목이 집중된 현직 검사장의 범죄 혐의와 관련된 사건"이라며 "공정하고 엄정한 수사 보장을 위해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대검 등 상급자의 지휘 감독을 받지 아니하고 독립적으로 수사한 후 수사 결과만을 검찰총장에게 보고하라"라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독자적 수사를 지시했다.


추 장관의 이 같은 수사지휘권 발동은 윤 총장에 대한 자진사퇴 압박으로 풀이되고 있다.


2005년 천정배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시 당시 김종빈 검찰총장은 지휘권 발동을 수용하면서도 항의 차원에서 사표를 던져 취임 6개월여 만에 총장직에서 물러난 전례가 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82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