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 및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논란과 관련해 "기부금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 또는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5월부터 나라를 떠들석하게 한 정의연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용수 할머니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며 이 할머니에 대해 긍정평가했다.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하셨다”면서 “미 하원에서 최초로 위안부 문제를 생생하게 증언함으로써 일본 정부의 사과와 역사적 책임을 담은 위안부 결의안 채택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 프랑스 의회에서도 최초로 증언했고 연세 90의 노구를 이끌고 위안부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를 촉구하는 활동도 벌였다”고 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 피해자 할머니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반인류적 전쟁범죄를 고발하고 여성 인권 가치를 옹호하기 위해 헌신한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이라며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이 있다. 지금의 논란과 시련이 위안부 운동을 발전적으로 승화시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근 윤미향·정의기억연대 사태를 향한 비판 여론과 이용수 할머니를 향한 비난댓글이 과도하다는 지적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용수 할머니가 최근 제기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제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 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번 논란을 계기로 기부금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기부금·후원금 모금 활동의 투명성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면서 “자신이 낸 기부금이나 후원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투명하게 알 수 있다면 국민들의 선의가 바르게 쓰이게 되고 기부 문화도 성숙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정부와 지자체의 보조금도 투명하게 관리하겠다. 시민단체도 함께 노력해주길 바란다”며 “국민들께서도 시민운동 발전을 위해 생산적 논의가 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달라”고 했다.




정의기억연대 회계 부정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월에 불구속기소돼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이 관련 수사에 착수한 지 약 4개월 만이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회계 부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윤 의원을 업무상횡령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 했다고 14일 밝혔다.검찰이 윤 의원에게 적용한 혐의는 총 6가지다. 

▲부정한 방법으로 국고와 지방 보조금을 교부받아 편취한 혐의 ▲무등록 기부금품 모집 혐의 ▲개인계좌로 모금한 기부금과 단체 자금을 유용한 혐의 ▲치매 상태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돈을 기부하게 한 행위 ▲위안부 할머니 쉼터로 사용할 주택을 비싸게 사들여 정대협에 손해를 끼친 혐의 ▲위안부 할머니 쉼터를 미신고 숙박업에 이용한 혐의 등이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80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