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미국 하원이 3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탄핵조사 절차에 대한 규정을 담은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민주당이 결의안을 통과시킴으로써 탄핵조사를 공식화한 것이다. 



 AFP통신은 “미 하원이 역사적인 투표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절차를 공식화했다”면서 “하원은 대통령 조사의 새로운 단계를 열었다”고 전했다. 


미 하원은 총 435석으로 현재 민주당 234석, 공화당 197석, 무소속 1석이며, 3석은 공석이다.


미 하원은 이날 ‘하원이 도널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탄핵하는 헌법적 권한을 행사할 충분한 근거가 있는지에 관한 현재 하원 조사의 일환으로 특정 위원회들이 진행 중인 조사를 계속하는 것을 지시함’이라는 제목의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232표, 반대 196표로 승인했다. 4명은 기권했다. 


공화·민주 양당은 이날 대체로 당의 지시대로 투표했다. 


공화당 의원들은 3명이 기권하고 나머지 194명은 전원 반대표를 던졌다. 탄핵조사에 찬성한 공화당 의원은 한명도 없었다. 

민주당은 공화당 성향이 강한 지역구 출신으로 보수 성향이 강한 제프 밴 드류·콜린 피터슨 등 2명이 반대했고, 1명은 기권했다. 나머지는 모두 찬성표를 행사했다. 


공화당에 있다가 올초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주장하며 탈당, 무소속인 저스틴 어매시 의원도 찬성표를 던졌다. 


그동안 하원 정보위를 중심으로 외교위, 정부개혁감독위 등 3개 상임위원회가 진행해온 탄핵조사를 앞으로는 정보위 중심으로 진행하며, 비공개로 진행해온 증인들의 청취를 공개 청문회로 전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결의안에 따르면 정보위는 탄핵조사를 마치면 관련 내용을 법사위에 보고하며 법사위는 대통령 탄핵소추를 권고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현실적으로 트럼프 탄핵안이 상원에서 통과될 가능성은 현재로서 낮다.

하원이 과반수 표결로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통과시킬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탄핵되려면 상원의원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 


현재 상원 의석분포는 공화당 53석, 민주당 45석, 무소속 2석으로 대통령 탄핵소추안 의결정족수인 67명을 채우려면 공화당 상원의원 중 최소 20명이 찬성해야 한다. 추가 의혹이 불거져 나오지 않으면 탄핵소추안이 상원으로 넘어가더라도 가결될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4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