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11월 부산 답방설이 확산되면서 조국사태 국면전환용이라는 눈총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 등에서 북측과 관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는 언급까지 나왔다. 하지만 북한이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방한 가능성은 낮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서훈 국정원장이 국회정보위에서 ‘김 위원장이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참석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의원들 질의에 “비핵화 협상 진행 결과에 따라 (부산에) 오지 않겠나”라고 답한 것은 원론적인 언급으로 풀이된다. 

그런데도 김 위원장의 11월 방남가능성을 띄우면서, 마치 논의가 진행되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모든 미래에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냉철한 현실인식을 해야할 청와대로서는 정상적이지 않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CBS라디오에 나와 “서훈 국정원장이 북측과 그런 문제를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도 김 위원장이 11월 방남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분위기다. 정보당국 수장이 김 위원장 방남 가능성을 언급할 정도면 근거가 있을 것이라는 게 방남설의 근거다.


남북은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소통이 거의 없는 상태다. 민간부문의 교류·협력 사업도 닫혀 있다. 

무엇보다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1대1 회담에 모든 것을 거는 상황에서 굳이 11월 방남에서 얻을 것이 뭐가 있느냐는 분석이 설득력 있다. 

외교가에선 김정은 방남설을 논의할 분위기가 전혀 아니며 근거 없는 기대감을 부풀리게 해서는 역풍이 불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14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