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북-미 비핵화 협상 수석대표로 알려진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가 20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핵화 협상에서 ‘리비아 모델’을 대체할 ‘새로운 방법’을 언급한 것을 환영하며 실무협상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김 대사는 이날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담화에서 “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리비아식 핵 포기’ 방식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조미(북-미) 관계 개선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주장하였다는 보도를 흥미롭게 읽어보았다”며 “시대적으로 낡아빠진 틀에 매여달려 모든 것을 대하던 거추장스러운 말썽꾼이 미 행정부 내에서 사라진 것만큼 이제는 보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조미 관계에 접근해야 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담화에서 자신을 “조미 실무협상 우리측 수석대표”라고 불렀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김 대사는 앞으로 진행될 북미 협상에서 미국 측으로부터 제대로 된 계산법을 나오리라고 기대하며 결과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최근 경질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행정부에서 ‘문제아’를 축출하고 새로운 접근법을 찾겠다는 태도를 높이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리비아 모델은 북한이 먼저 비핵화를 하고 난 뒤에 미국이 제재완화·안전보장 등 상응조처를 하는 방식으로, 최근 경질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주장해왔다. 

북한이 지난 9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를 통해 “9월 하순 합의되는 시간과 장소에서” 북-미 협상을 재개하자고 제안한 직후,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각) 볼턴 보좌관을 해고했다. 

이튿날엔 “볼턴이 리비아 모델을 얘기해 우리는 (북한과) 심각하게 차질을 빚었다. 그는 실수를 했다”며 볼턴을 비판했다. 18일에는 다시 리비아 모델을 비판하며 “어쩌면 새로운 방법이 매우 좋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1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