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최순실 때 2200명 훌쩍 넘어...서울대가 가장 많아...서명 참여명단은 밝히지 않아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 모임'은 19일 조국 법무부장관 파면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에 전국 290개 대학 전·현직 교수 3천396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정교모 관계자 50여명(전・현직 교수)은 이날 오전 11시경 서울 중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시국선언 중간보고를 갖고 “시국선언 서명에 전・현직 교수 3396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날 오전(2104명)보다 1000여명 이상 늘어난 숫자로, 의혹만으로 점철됐던 소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 시국선언에 나선 교수 수 2234명을 훌쩍 넘은 것이다. 


대학별로는 조 장관의 모교인 서울대가 179명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연세대·경북대 각 105명, 고려대 99명, 경희대 94명, 한양대 89명, 이화여대 88명, 성균관대 62명, 부산대 61명 등이다.

현장에 참여한 50여명의 교수들은 ‘사라진 공정사회’ ‘조국(曺國)이 조국(祖國) 망친다’ ‘후안무치한 조국 임명철회’ ‘조국이 만든 무정부, 국민이 만든 법무부’등 피켓을 들고 있었다.


서명참여 명단을 발표하지는 않았다. 사회를 맡은 전남대 치의학전문대학원 이은주 교수는 "오늘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수들의 명단을 공개하려고 했지만, 악의적인 방해를 받아 명단 발표를 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에서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의 사회정의와 윤리가 무너지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며 "온갖 비리 의혹을 받고 있고 부인은 자녀 대학원 입학을 위한 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까지 됐음에도 문 대통령은 조국 교수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해 사회 정의와 윤리를 무너뜨렸다"고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은 수많은 비리를 가지고 국민의 마음을 낙망하게 만든 조 장관 대신에 사회정의와 윤리를 세우며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법무부 장관으로 조속히 임명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조 장관 파면을 촉구했다.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으로 사회정의와 윤리가 무너졌다!!’는 제목의 시국선언서 초안은 지난 12일 처음 마련됐다. 이날 중간보고 사회를 맡은 이은주 전남대 교수는 “초안 작성 6일 만에 전국 290개대학 3396명의 교수들이 서명했다”며 “오늘 중간보고 발언 등은 모두 각 교수들 개인 의사로 마련된 것이며, 자발적 모임이기에 어떠한 조직도 없다”고 밝혔다.


시국선언서 초안엔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의 사회정의와 윤리가 무너지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 우리는 조국 교수가 법무부 장관이 됨으로써 발생할 심각한 사태를 우려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수많은 비리를 가지고 국민의 마음을 낙망하게 만든 조국 대신에, 사회정의와 윤리를 세우며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법무부장관으로 조속히 임명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는 내용이다. 조 장관 일가 수사 등 비리 의혹과 관련해 소환하거나 구속해야 한다는 주장이 들어가있지는 않다.


교수들은 또 “조국 법무부 장관이 교체되지 않으면, 국민의 마음은 신속히 현 정부에 대한 기대에서 분노로 바뀔 것”이라며 “그럴 경우, 우리는 이러한 국민의 마음을 모아서 강력한 반대를 행동으로 나타낼 것을 엄중히 천명한다”고도 경고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09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