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경화 외교, 일 총영사 성추행 겹쳐 더 커진 사퇴 목소리 - 오신환 “강 장관, 대통령 뒤에 숨지 말고 자진사퇴하라” 촉구
  • 기사등록 2019-07-30 11:41:47
  • 기사수정 2019-08-01 12:18:17
기사수정



 “외교가 없어졌다”“ 청와대가 다 하고 외교장관은 인형이다”라는 비판의 말이 한국 외교가에서 퍼진지 오래다. 한일 경제보복 갈등도 본질적으로 양국 간 외교당국이 풀어야 할 문제다. 강 장관은 일본의 경제보복이 본격화된 즈음 아프리카 순방에 올랐다. 여유 있는 행동인데 누가 봐도 “외교장관은 사태 해결의 주역이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주기에 충분했다.

 외교부 기강 해이 사건도 한두 번이 아니다. 이번엔 한일갈등에 전념해야할 일본주재 총영사의 성추행 사건이 불거져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권의 사퇴압박도 거세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곧 개각을 할 태세다. 아직까지는 강 장관을 유임시킨다는 기류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총영사 성추문 파문이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30일 일본 요코하마 주재 총영사의 여직원 성추행과 관련,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더이상 문재인 대통령 뒤에 숨지 말고 구멍난 리더십과 기강 실종에 책임지고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요즘 문 대통령과 집권당은 경제 한일전을 벌인다고 열일하고 있는데 다른 나라도 아닌 일본에서, 한일관계가 최악을 향하고 있던 그 시기에 주일 총영사는 장기간에 걸쳐서 성추행을 저지르고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이건 기강해이가 아니고 기강 실종이라고 말할 수 있다"며 "이런 정신상태를 가진 정부가 일본의 경제보복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을지 국민들이 의문을 갖는 건 당연한 일"이라고 질타했다. 


최근 일본에서 귀국한 해당 총영사(54)는 경기남부경찰청 여청수사계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29일 조사를 받았다. 앞서 피해여성이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했고 이에 권익위는 성비위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경찰에 조사를 의뢰했다.


성폭력 사건은 일본 수출 규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가 지난 12일 총영사들을 니가타에 부르는 등 민감한 시기에 일이 터졌다는 점에서 외교부가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갈등해결에 전력을 다 해야 하는 외교관들이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점에서 비난이 고조되고 있다.

해당 총영사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가 추진하던 조치에 이의를 제기했다는 이유로 우병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의 압력에 의해 좌천성 인사를 당했다는 소문에 휩싸였다가 현 정부 출범 직전 총영사로 부임했다. 


외교부 기강해이는 이어지고 있다. 오 원내대표에 따르면 "외교부 관리가 한미정상 간 통화내용을 외부에 유출해 난리가 벌어진 게 얼마전 일이고 문 대통령이 말레시아에 방문해 인니어로 인사해 큰 물의를 빚기도 했다. 공식 행사에서 태극기를 거꾸로 달거나 구겨진 태극기를 다는 건 잊을만하면 한번씩 터져 놀랍지도 않다. 성추문 사건도 꼬리에 꼬리를 물고 터졌다. 에디오피아 대사는 부하직원 성폭력 혐의로 법정 구속돼 실형을 받았고 4월에는 외교부 사무관이 성추행 혐의로 입건됐다"고 그간의 외교부 추문을 열거했다.

그는 "그때마다 강경화 장관은 불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 문책을 약속했지만 똑같은 사건이 되풀이되고 있다"며 "더하거나 뺄 것 없이 명백한 리더십의 한계다. 리더십 붕괴, 기강 실종 상태의 외교부에 경제 한일전을 맡길 수 없다. 문 대통령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일본에는 △삿포로 △센다이 △니카타 △요코하마 △나고야 △고베 △오사카 △후쿠오카 등 8곳에 한국 총영사관이 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6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