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리더십이 큰 손상을 입었다. 24일 열린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가져온 국회 정상화 합의문의 추인이 거부됐다. 불신임 의견까지 대두됐다고 한다. 

의원들은 한국당의 더 강한 투쟁력을 요구하는데도 나 원내대표가 겉돌고 있다고 말한다. 삼척항 북한어선 입항 사건이나 인턴 붉은 수돗물 사건 등에 대해 한국당이 진상규명 작업을 벌이며 주도권을 잡아야 하는데 몇 마디 말로 끝내고 만다는 것이다. 이른바 행동력이 부족한 것은 나 원내대표의 모범생 스타일 때문이 아니냐는 불만인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의총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 정상화)합의문에 대해 의원님들 추인을 조건으로 합의했다”며 “이 합의문에 대해 의원들 조금 더 분명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의사 표시가 있었다. 이 부분에 대해 저희 당에서는 추인이 어렵다는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또 별도 입장문을 내 “당 소속 국회의원 일동은 헌법 질서를 파괴하고 의회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선거법,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법안을 원천무효화 시키라는 국민의 뜻을 겸허히 받들기로 결정했다”며 “다만, 시급한 국가 안보 위기 및 국민의 안전과 관련한 현안에 대해서는 관련 상임위에서 철저하게 챙겨나가겠다”고 나 원내대표는 전했다. 

이날 의총에서 대다수 의원들이 국회 정상화 합의문을 수용하지 않은 결정적 배경에는 선거법·공수처법에 관한 패스트트랙 관련 문구 때문으로 보여진다.  

합의문 2항은 ‘3당 교섭단체는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법안은 각 당의 안을 종합하여 논의한 후 합의 정신에 따라 처리한다’고 명시돼 있다. 

한국당 내 강경파 의원들은 이 내용이 애매하다고 봤다. 한국당은 여당의 패스트트랙 철회 및 사과를 요구하면서 합의문에 패스트트랙을 ‘합의 처리한다’는 문구를 넣을 것을 주장해왔다. 반면 ‘합의 처리를 위해 노력한다’는 문구를 제시했던 민주당은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지자 ‘합의 처리를 원칙으로 한다’는 조정안을 제시했고, 바른미래당은 ‘합의 처리를 우선으로 한다’는 중재안을 내놨지만 협상에 진척이 없었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원님들은 다시 한 번 저에게 힘을 가지고 합의를 다시 해달라고 말씀하셨다”며 “결국 의총에서 부결시키는 것이 더 큰 힘을 가지고 합의할 수 있다고 의원님들이 저에게 더 큰 권한을 줬다고 생각한다”며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그러나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결코 재협상은 없다”고 선을 긋고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협상안 대로 국회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가 이 틈을 비집고 들어가 재협상을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당은 민주당이 목매는 추경안 처리의 키를 잡고 있어 이를 매개로 협상력을 높일 수는 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2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