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구멍 뚫린 해상경계> 은폐 축소 의혹 키우는 청 안보실장실 행정관
  • 기사등록 2019-06-21 17:05:43
  • 기사수정 2019-06-21 21:58:11
기사수정


사진=청와대 자료사진.


야당에서 삼척항 북한 어선 귀순과 관련한 은폐 의혹 제기와 관련, 문제 삼는 것 중에 하나는 청와대 안보실장 소속의 행정관이 국방부가 기자브리핑을 한 17,19일 현장에 있었다는 사실이다. 청와대와 국방부의 입을 맞추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야당에서 제기한다.


어선 발견 위치, 동력 및 표류 여부, GPS 탑재 여부, 책임자 문책 여부 등과 관련해 17일과 19일의 국방부 브리핑 내용이 상이한 부분이 많다. 그래서 ‘국방부가 거짓말을 한다’, ‘국방부가 사실을 은폐하려 한다’며 논란이 일었다. 또 17일 브리핑은 해경보고와 다른 내용을 발표해 은폐 축소 의혹이 불거졌다. 


해경이 만들어 청와대와 국정원 등에 배포한 15일 보고서에는 “북한 어선이 ‘자체 동력’으로 삼척항 ‘인근’이 아닌 ‘방파제’에 정박했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국방부는 17일 백브리핑에서 “북한이 동력이 없이 거의 해류에 떠내려 와 삼척항 인근에서 발견됐다”고 했다가 거짓말, 은폐 논란이 일자 19일 해경 보고서 내용을 인정한 바 있다.

이 같은 국방부의 엉터리 브리핑장에 17,19일 연속적으로 청와대 행정관이 참관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방부는 행정관이 관련사건에 대한 정확한 자료 확보를 위해 국방부에 온 김에 브리핑을 본 것이라고 의혹을 부인하지만 야권에서는 국방부의 은폐 논란과 그의 브리핑 참관이 무관치 않다는 시각이다. 


이 행정관은 현역 장교로, 대령급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 소속인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백브리핑 내용 관련 사전에 청와대와 협의한 것 아니냐’는 거듭된 질문에 “중요한 브리핑을 할 때 일반적으로 관계부처와 협의를 한다”고 했다. 이번 사안이 중요한 안보사건이라는 점에서 국방부와 청와대 브리핑 협의를 했으며, 청와대 파트너가 이 청와대 행정관이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청와대 "중대상황이라고 판단해 참석했을 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1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이 국방부 브리핑 현장에 있었다"며 "당시 언론보도 상황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여론이 흘러가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갔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청와대 행정관은 이 상황 이외에도 지난 1월16일 일본과 초계기 갈등상황이 벌어졌을 때도 참석해 당시 백그라운드 브리핑에 들어갔다"며 "그 당시도 지금과 마찬가지로 중대상황이라고 판단해서 참석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청와대 행정관이 국방부 브리핑 내용을 사전조율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선 "그 행정관은 국방부 관계자들과 어떤 협의나, 사전조율을 하지 않았다"며 "국방부가 17일 브리핑할 것이라는 건 대략 알고 있었지만 그런 부분을 일일이 하라 마라 간섭하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그는 북한 귀환을 원한 북한 어민 2명을 3일만에 북송 조치한 데 대해선 "통일부에서 절차에 따라서 그분들 의사를 확인했고 이를 바탕으로 두 분을 돌려보낸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2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