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권, 총선 앞두고 가덕도 신공항 밀어붙여...영남권 대립 촉발
  • 기사등록 2019-06-21 10:43:32
  • 기사수정 2019-06-21 13:06:58
기사수정
김경수 도지사 등 김현미 장관 압박해 총리실로 동남권 공항 결정권 넘겨...총선 앞두고 부산경남 민심 수습책 일환...야당 "선거 위해 뭐든 하겠다는 건가"“백기 든 김현미 국토장관 사퇴해야”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등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밀어붙이면서 영남권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이 세 사람은 모두 문재인 대통령 측근이거나 가까운 사람들이다. 역대 정부에서 동남권 신공항을 두고 총선과 대선 때만 되면 표심을 흔들기 위해 우려묵곤 했는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권에서 다시 영남권 분열책을 들고 나왔다는 비판이 나온다. 

여권은 김경수 지사 등이 나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PK지역 경제악화로 민심 이반이 극심해지자 가덕도 신공항 건설 카드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 쪽에 치우쳐 동남권 신공항 취지에 맞지 않고 비용도 10조원 이상으로 급증해 적절성 검토에서 우선순위가 낮다. 


예상대로 TK의원들이 대거 반발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대구경북 의원들은 21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울경 단체장들의 요구대로 김해신공항 백지화가 본격화되는 것과 관련, "선거를 위해서라면 뭐든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반발했다. 

주호영 등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소속 의원 21명은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조찬모임 후 기자회견을 열고 "영남권 신공항 문제는 10년이 넘도록 논란이 되던 것을 관련 5개 지자체가 합의를 통해 조사결과를 수용하기로 했고, 이에 따라 국제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는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조사단이 1년여에 걸친 용역 끝에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내린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정권을 잡았다고 정체도 알 수 없는 검증단이란 것을 만들어 국토교통부와 전문기관의 검증결과를 잘못된 것이라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며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로 이루어진 국가적 의사결정을 여당 소속 3개 단체장과 여당 소속 국토부 장관의 합의만으로 이렇게 손바닥 뒤집듯 뒤집으려 해도 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을 고수하다가 백기를 든 김현미 국토부장관에 대해선 "이럴 거면 장관직 사퇴하고 여당으로 돌아가는 것이 더 옳지 않겠는가"라고 힐난했고, 이낙연 국무총리에 대해서도 "재검증 의사를 내비쳤던 국무총리도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정치논리로 휘둘리고 뒤집히는 정책이 다름 아닌 적폐"라면서 "앞으로 국무총리실이 국가 전체가 아닌 특정지역만의 선거를 위해 새로운 적폐를 시도한다면, 대구경북 정치권은 물론 500만 시도민이 총궐기하여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임을 밝히는 바"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대구경북발전협의회에는 주호영 의원을 비롯, 강석호, 강효상, 곽대훈, 곽상도, 김광림, 김규환, 김상훈, 김석기, 김재원, 김정재, 박명재, 백승주, 송언석, 윤재옥, 이만희, 장석춘, 정종섭, 정태옥, 최교일, 추경호 의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대구 의원인 홍의락, 김부겸 의원도 정부를 맹성토하고 나섰다. TK 분위기가 험악해지면서 내년 총선에서 거센 후폭풍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홍의락 의원(대구 북구을)은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사실이라면 어처구니 없는 행동"이라며 "5개 광역단체장의 합의정신은 어디로 갔는가?"라고 반발했다.

그는 이어 "최소한 5개 단체장이 다시 만나는 형식적 절차라도 있었어야 말이 되지 않겠는가?"라며 "이런 형식적 절차도 깔아뭉갠 처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김부겸 의원(대구 수성갑)도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엄청난 갈등이 생길 수 있다"며 "김해신공항은 5개 지방자치단체가 합의하고 정부도 동의해 결정된 사안으로, 총리실이 일방적으로 깰 수는 없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책사업이 이런 식으로 표류하게 되면 앞으로 어떻게 믿고 하겠느냐. 정책·행정 안정성에 문제가 생긴다"며 "총리실이 조정하더라도 기존 5개 지자체의 입장을 먼저 물어야 한다"며 저지 방침을 분명히 했다.


전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경수 경남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서울 용산의 국토부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국토교통부에서 국무총리실로 이관한다”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그동안 김해신공항 건설을 고수해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김 지사 등의 압력에 물러난 결과다.

이들은 합의문에서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3개 단체장은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검토 시기와 방법 등 세부사항은 총리실 주재로 국토부와 부·울·경이 함께 정하기로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52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