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천 택지개발 난기류...주민들 25일 과천시청서 합동 시위 예고
  • 기사등록 2019-01-23 16:49:39
  • 기사수정 2019-01-23 18:12:29
기사수정


정부가 추진 중인 3기 신도시 구상이 출발부터 삐걱대고 있다. 신도시 예정지인 하남과 남양주 주민들이 백지화를 요구하며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규모 택지지구로 지정된 과천시 과천동 일대 주민들도 반대 투쟁을 본격화하고 있다.



♦25일 낮 과천시청, 과천동 6개부락 합동 시위 


 ‘과천토지지주대책위’는 오는 25일 오후 2시 과천동 자연부락 6개 마을 합동 시위를 과천시청사 앞에서 벌이기로 했다. 

과천동 상아마을 주민대책위의 한 관계자는 23일 “어제(22일) 집회는 6개 마을 중 하나인 무네미 마을 주민들만 나갔지만 25일 시위에는 6개 마을 주민들이 모두 나갈 것”이라며 “참석 인원이 200~300명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과천동 개발은 토지소유주와 농민 입장이 다르고 6개 부락별로 입장이 다 다르다고 한다. 6개연합회는 이날 오후 모여 합동투쟁위원회를 결성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일단 25일 공동투쟁 한다는 데 입장을 모으고 김종천 과천시장에게 면담을 요구키로 했다. 면담에서 택지개발 백지화를 요구키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형 현수막 내걸고 본격 투쟁 시작 


정부는 그린벨트 지역인 과천동 일대 155만㎡ 규모를 공공택지지구로 개발키로 했다. 과천동 일대의 험악한 분위기로 봐서 정부 발표대로 2년 내 공사를 착공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과천시는 자족기능을 확보키로 했다면서 주민반발을 무마하고 있다. 그러나 과천동 일대 주민들은 생활터전을 잃게 됐다며 개발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과천 택지개발 결사반대’라는 입장을 내걸었다. 

일부 주민 대책위는 23일 별도의 공간을 준비하고 있었다. 부락별로 꾸며진 대책위를 하나로 묶는 작업도 전개되고 있다고 한다. 

과천대로변에는 초대형현수막이 내걸렸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김종천 과천시장을 비난하는 게 주요 내용이다. 민주당에 대해 내년 총선에 어디 두고 보자는 격문도 걸려 있다. 





♦현지 주민 “서울집값 떨어지는데 왜 짓느냐”


이날 과천동에서 만난 한 주민은 “강남 집값이 하락하고 있으므로 이제 과천동 택지 개발은 명분이 없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상금을 받아봤자 40~50% 양도세 내고 나면 그 돈 가지고 어디 가서 살겠느냐”고 하소연했다. 

다른 주민은 “안양 관양동 구획정리 방식으로 환지를 하면 그나마 나을 것”이라며 “300평 가진 사람들이 수용되더라도 70~80평을 받으면 생활은 할 수 있다”라고 구획정리방식을 선호했다.

과천 공공주택지구 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임길종 위원장은 경기일보 인터뷰에서 “이번 신도시 개발은 지역주민의 동의는 물론 과정과 절차를 무시한 계획”이라며 “1천여 명의 과천 화훼농민을 죽이는 신도시 개발을 전면 반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361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