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문재인 정부가 새만금에 대규모 여의도 땅 13배 규모의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려는 데 대해 민주평화당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민주당은 평화당을 비판하는 등 새만금 태양광 설치가 전북지역의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청와대·정부의 계획에 따르면, 새만금에는 여의도 면적 13배에 달하는 1171만 평의 태양광·풍력 발전 단지가 조성돼 원자력발전소 4기 발전총량에 해당하는 4기가와트의 전력을 생산한다. 

태양광발전시설은 고용 창출과 인적수요가 없어 진출입도로 등 사회간접자본이 형성될 여지가 없다. 당연히 주변에 식당 등 관련 업종이 들어올 가능성도 거의 없다. 경제효과가 없는데도  고압 송전선만 사방으로 깔리게 되면 것을 지역주민들은 우려한다.


2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청와대·정부의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비전 선포 계획을 향한 규탄 분위기가 주를 이뤘다.

전북 전주 덕진이 지역구인 정동영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발전단지를 새만금에 건설한다는 것은 충격적인 사실"이라며 "지난 5년 동안 고형폐기물 소각발전소(SRF)를 신재생에너지로 포장해 호남에 집중적으로 허가를 내주고 도심 한복판에서 가동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분노를 표시해왔다"고 말했다. 

전북 김제·부안의 김종회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공개질의한다"며 "1년 전 대통령이 새만금에서 환황해 경제권의 거점으로 만들겠다며, 새만금 관련 산업을 직접 챙겨 지지부진한 새만금을 속도감 있게 챙기겠다고 했다"며 "대규모 태양광·풍력 단지 조성은 새만금의 전략적 가치를 완전히 달라지게 하는데, 약속했던 '속도전'은 대체 뭐냐"고 따졌다. 

이어 "탈원전 이슈는 공론화위원회까지 만들었는데, 새만금에 여의도 13배 면적의 태양광·풍력 단지를 만들면서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은 고사하고 도정 공청회조차 이뤄진 바 없다"며 "밀실에서 군사작전으로 밀어붙이는 식"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이어 "민가가 전혀 없는 새만금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거냐"며 "전북도민을 비롯한 국민의 동의 없는 신재생에너지 비전 선포를 원점으로 재검토하라"고 압박했다.

김정현 평화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직후 취재진과 만나 "정부나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논의를 더해봐야 한다"면서도 "졸속·깜짝쇼 형태로 비쳐지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난 8월 전당대회서 대표로 당선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그는 대표 당선 이후 문재인 대통령 평양방문을 수행하는 등 우호적인 관계를 조성했지만 새만금 태양광 설치 이슈로 긴장관계가 형성되고 있다. 


앞서 정동영 대표와 조배숙 유성엽 김종회 의원 등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은 28일 오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자동차 군산공장이 폐쇄되면서 있던 일자리마저 송두리째 없어지는 등 군산을 비롯한 전북은 IMF 외환위기를 능가하는 경제적 패닉 상태에 빠져 들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군산을 찾아 새만금의 문제는 속도라고 했지만 핵심 인프라인 새만금 신공항 예산은 내년에 단 한 푼도 반영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정부가 새만금에 3GW 규모의 매머드 태양광 시설, 풍력발전 시설을 설치해 '환황해 신재생에너지 메카'로 만들겠다고 밝힌 데 대해 "새만금에 태양광 시설이 들어서면 20~30년 동안 시설이 유지돼 새만금 내부개발이 필연적으로 향후 20~30년간 유예되며 '새만금 속도전'과는 거리가 멀다"며 "2030년까지 신재생 에너지의 비율을 20%까지 늘리겠다는 ‘3020 프로젝트’ 달성을 위해 새만금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반박성명을 통해 "민주평화당은 정부의 새만금 개발에 대한 의지를 깎아내리지 말라"며 "새만금 개발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에 문제가 있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는 주장은 자칫 정부의 새만금 개발에 대한 의지를 헐뜯는 모양새로 비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24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