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북한 비핵화 협상이 난관에 봉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주로 예정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을 전격 취소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 협상에 진전이 없는 것을 ‘중국 탓’으로 돌리면서 미·중 무역갈등 해소를 선결 과제로 꼽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나는 폼페이오 장관에게 북한을 방문하지 말라고 요구했다”며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해 충분한 진전을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을 방문한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에 취소한 것이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이오 국무장관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취소를 ‘중국 탓’으로 돌렸다. 그는 “중국이 이전에 했던 만큼 비핵화 과정을 돕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고 적었다. 미국의 대중 무역공세가 강경해진 가운데 중국이 미국을 예전만큼 돕지 않는다고 보고 이에 대한 불만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 시점을 ‘중국과의 무역 문제가 해결된 뒤’로 미루겠다고 했다. 그는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과의 무역 문제가 해결된 뒤 북한으로 갈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전격 방북 취소 배경을 두고 ‘빈손 성과’에 대한 우려가 지목된다.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에서 또다시 빈손으로 돌아온다면 정치적으로 너무 수치스러울 수 있다는 판단을 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이 발표된 지 하루 만에 연기됨에 따라 북미 비핵화 대화가 앞으로 한동안 정체 국면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7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