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지지율 급락에 신문들은 국정기조의 변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사진=대통령실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취임 두 달 만에 51%까지 급락하자 경고등이 켜졌다는 우려가 커진다.
19일자 경향신문은 민주당의 “정치 실종”을 들어 무겁게 봐야 한다고 지적했고, 한국일보는 "개혁이슈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라고 원인분석했으며, 중앙일보는 “군사작전 하듯 하는 국정운영에 큰 문제가 생겼다”라고 비판했다.
신문들은 특히 정청래 대표의 안하무인적 태도가 정치실종을 심화시킨다면서 비판에 상당한 지면을 할애했다.
경향신문은 ‘수도권·청년·중도 국정 지지율 급락’ 기사에서 “조 전 대표 등 정치인 특별사면에 대한 반대 여론, 대주주 범위 확대에 대한 개미투자자들의 반발 심리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정청래 대표의 대야 강경 기조가 영향을 미쳤다는 말도 나온다”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사설 <국정·여당 지지율 경고등, ‘정치 실종’ 무겁게 봐야>에서 지지율 하락의 1차적 요인으로 광복절 특사와 주식 양도세 논란을 꼽으면서 정청래 대표의 태도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국민의힘은 민심의 혹독한 비판대에 서 있지만 국회 1당인 여당 대표가 강성 당원만 보고 야당과 그 지지자들을 무시하는 것은 정치 실종을 키울 뿐”이라며 “정 대표 행보는 취임사부터 협치를 강조한 이 대통령의 기조와 맞지 않고, 국민 눈높이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도 1면 <‘조국 폭탄’에... 이재명 대선 승리 일등 공신 서울·중도·20대 민심부터 휘청였다> 기사에서 “이 대통령이 ‘경제 우선’ ‘실용 확대’를 약속했던 것과 달리, 집권여당은 검찰 언론 사법 개혁 등 야당의 반발이 큰 개혁 이슈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며 혼선을 가중시키는 엇박자 역시 중도층의 마음을 떠나게 하는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일보는 사설 <급락하는 이 대통령 지지율...국민 눈높이 돌아봐야>에서 “이러다간 국정 동력 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국정 운영 기조가 국민 눈높이에 맞는지 되돌아봐야 할 시점”이라고 국정운영 기조의 변화 필요성을 언급했다.
국민일보는 사설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 급락, 민심 거슬렀다는 국민 경고>에서 “이재명 정부 5년 국정 운영 청사진이 발표된 지난주에 대통령 지지율이 오히려 급락한 것은 이상 신호”라며 “현 정부 국정 운영이나 여당의 정치에 대해 국민이 따끔하게 경고하겠다는 뜻이 담겨 있을 것”이라고 봤다.
중앙일보는 사설 <민주당 일방 독주가 불러온 대통령 지지율 급락>에서 “대통령 지지율이 단기간에 이렇게 떨어진 건 국정 운영에 큰 문제가 발생했다는 의미”라며 근본 원인은 여당의 일방 독주라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검찰개혁법 언론개혁법 등 법안 하나하나가 국정 시스템을 크게 뒤흔들어 놓는 내용인데 제대로 된 토론과 검증도 없이 군사작전 하듯 몰아붙이니 반발심과 저항이 안 생길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또 정청래 대표가 송언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공개석상에서 아는 체도 하지 않는 것을 두고 중앙일보는 “이런 식으로 여당 대표가 야당을 깔아뭉개는 게 대통령 지지율에 무슨 도움이 되겠나”라며 “한국 유권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게 오만한 강자의 힘자랑이다. 의석이 많다고 입법 강행을 거듭하면 반드시 역풍을 맞게 돼 있다”라고 지적했다.
리얼미터가 지난 18일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이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는 취임 후 최저치인 51.1%로 나타났다. 7월 마지막주 63.3%였던 지지율이 2주 만에 12.2%나 떨어졌다.
이른바 ‘중수청’ 낙폭이 커 이재명 정부에 비상등이 커졌다.
경기·인천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전주 대비 11.0%, 서울은 6.2% 떨어졌다. 20대 응답자들의 긍정 평가가 9.1% 내려갔고, 40대는 7.0%, 50대는 6.8% 하락했다. 성향별로는 보수층과 진보층에서 2.8%, 3.6% 떨어졌지만 중도층에서 6.6% 하락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8.5% 떨어진 39.9%를 기록했다.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광주·전라 지역에서 16.1% 하락해 눈길이 간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 너머 이슈를 보는 춘추필법 이슈게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