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 지식정보타운 내 가칭 '과천지식3중' 위치도.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가칭 '과천지식3중학교' 의 신설 및 개교일정을 맞추기 위해 관련당국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5월 26일 ‘과천지식정보타운 단설중학교 부지’가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지구계획변경(13차) 승인 고시를 통해 최종 확정된데 이어 17일 경기도교육청이 발빠르게 '과천지식3중학교' 신축 설계공모에 나섰다.
교육청의 학령인구 예측실패, 과천지식정보타운 사업자인 LH의 소극적 태도 등으로 당초 계획돼있던 중학교 신설계획을 무산시킬 뻔 했다가 다시 살려낸 것이지만 뒤늦게나마 관련당국이 속도를 내는 것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다행이라는 주민들 지적이 나온다.
교육청은 2028년 3월 개교 일정을 맞추기 위해 지구계획 승인변경이 나오기 전 관련절차를 준비해놓았기 때문에 신속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다만 학교 신설은 통상 기획부터 준공까지 37개월이 소요된다고 한다. 시간이 적지않게 걸린다는 점에서 예정된 준공일정을 맞추려면 LH, 과천시청 등 관련당국 간 긴밀한 공조가 긴요하다.
교육청의 이번 공모안을 보면 과천3중은 특수2학급을 포함해 중학교 26학급 규모다.
협소한 부지 여건으로 운동장을 지역주민과 공동운영할 계획이다.
LH가 조성할 인접 공공체육시설 4000㎡를 교육활동 시간에 학교 체육장으로 활용하고, 방과 후 시간대에는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방식이다.
학교 부지는 과천시 갈현동 41번지 일원 8000㎡이며 연면적 9462㎡ 규모로 건립된다.
예정 총공사비는 162억여원이며 예정공모설계비는 7억7천만원이다.
설계공모 참가신청은 7월 21일 오후 6시까지 접수한다. 공모안 접수는 8월 29일 마감된다. 심사는 9월 10일이고 9월11일 결과가 발표된다.
지식정보타운 내 중학교가 설립되면 기존 학교의 과밀도를 완화하고, 통학 거리 단축으로 학부모 부담 경감과 더불어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 너머 이슈를 보는 춘추필법 이슈게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