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갈현초사거리까지 2단계 지하보도 설치는 과천시가 해달라”
과천정보타운역에서 과천대로 건너편 상업지구 방향으로 건설이 확정된 지하보도 건설안. 아래쪽에 'S8,S9 방면' 표시가 보인다. 이소영의원실
과천지식정보타운에 과천대로를 횡단하는 140m 길이의 무빙워크 지하보도가 설치된다.
27년초 준공될 지하철 4호선 과천정보타운역에서 건너편 상업지구 밑으로 연결된다.
더불어민주당 과천의왕시 이소영 국회의원은 20일 과천지식정보타운 LH 과천사업본부에서 설명회를 갖고 “지하철역 개통지연 보상책으로 LH와 170억원 규모의 1 단계 사업 확보 공공지하보도 건설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소영 의원은 지난 2022 년 10 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4 호선 과천정보타운역 개통 지연 문제를 지적하며, LH와 코레일 간 기관 이기주의로 인한 개통지연 피해 보상안을 요구했다면서, 이후 LH 와 코레일 등 수차례 기관협의를 거쳐 보상대책으로 공공지하보도 건설안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 측은 “이소영 의원은 작년 총선 공약으로 지하보도를 연장하는 것과 무빙워크를 설치하는 안을 제시했고 , 이후 LH 와 협상을 거쳐 사업 규모를 기존 계획보다 대폭 확대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 당초 과천대로를 횡단하는 수준 (약 80m) 보다 확장된, 약 140m 의 중심상업지구를 관통하는 지하보도 건설안이 도출되었고 무빙워크까지 설치하는데 LH가 동의, 약 170억 규모의 1 단계 사업안이 마련됐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1 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과천시가 나서 갈현초사거리까지 연장되는 2 단계 사업을 추진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소영 의원은 20일 과천지정타 지하보도 건설안 설명회를 열었다. 이소영의원실
이 의원에 따르면 2 단계 사업은 약 520m 의 추가 지하보도를 건설하고 무빙워크를 설치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는 추후 갈현초사거리에 위례과천선 연장노선의 지하철 역사가 생기게 되면 환승 지하보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이 의원에 따르면 2 단계 사업의 예상 비용은 약 550 억 원 규모다.
이소영 의원은 설명회 자리에서 과천시가 지식정보타운 개발을 통해 얻은 분양수익금을 2 단계 연장사업에 투입해 줄 것을 공식 제안했다 .
이소영 의원은 " 과천시는 지식정보타운 내 토지 분양을 통해 현재까지 약 2,800 억 원의 분양수익을 거뒀으며, 올해에도 약 400 여억원의 지식정보타운 특별회계 예산을 과천시 일반회계로 전출할 예정” 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식정보타운에서 발생한 수익금이 지정타 주민을 위한 사업에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합리적임을 고려할 때 과천시가 지식정보타운 개발을 통해 얻은 분양수익금을 활용, 2 단계 연장사업 재원으로 사용하는 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 ”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 너머 이슈를 보는 춘추필법 이슈게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