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타운 공공3 부지에 부지면적 4,065㎡, 연면적 7,200㎡에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
과천 지정타 공공도서관 설계공모당선작(측면). 과천시
과천시는 지식정보타운에 오는 2027년 준공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 중인 공공도서관의 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당선작은 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의 출품작이다.
과천시는 지난 3월 조달청을 통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공모했다. 총 3개 업체가 참여했으며, 조달청 설계공모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쳤다.
당선작은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룬 외관으로 자연과 시민의 일상을 연결해 주는 의미를 담은 디자인이다.
또, 합리적인 시설 배치와 개방감을 고려한 열린 공간 계획을 담고 있어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정타 공동도서관의 다음 절차는 신계용 시장 주재 아래 설계용역보고회를 열고, 이어 2차 중앙투자심사를 받는다. 이런 절차가 끝나는대로 2026년 상반기쯤 착공, 27년말쯤 준공할 예정이다.
과천 지정타 공공도서관 설계공모 당선작 (정면). 과천시
지정타 공공도서관이 들어서는 곳은 공공주택지구 내 공공청사 3부지(갈현동 221번지, S7 과천그랑레브데시앙 단지 남쪽)이다.
부지면적 4,065㎡, 연면적 7,200㎡에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한다.
도서관에는 일반자료실, 어린이자료실, 다목적 강당, 북카페, 청년문화예술공간, 영어체험장 등이 들어선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도서관 건립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최대한 빨리 진행해 시민 여러분께 사랑받는 또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 너머 이슈를 보는 춘추필법 이슈게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