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정부가 국민의 음주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미디어의 '먹방'을 규제하겠다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언론에 대한 과도한 통제라는 지적에서 개인 사생활에까지 국가가 개입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야당의 반발이 나오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국가 비만관리 종합대책」을 확정했는 데 여기에 음주 가이드라인과 먹방 규제를 포함시킨 것이다.

복지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22년 비만율(추정, 41.5%)을 2016년 수준(34.8%)으로 유지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정부가 이 같은 방침을 정한 것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혼밥․혼술 문화가 유행하는 것을 방치하면 서구처럼 비만이 심각해질 것으로 판단해서다. 더구나 아동․청소년층 중심으로 서구식 식생활이 만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대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정부가 음주행태 개선을 위한 음주 가이드라인, 폭식조장 미디어(TV, 인터넷방송 등)·광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모니터링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힌데 대해 네티즌들의 반응이 뜨겁다.

한 먹방 BJ는 "먹방이 폭식조장이면 그럼 국회방송은 폭력조장이냐" 면서 "그럼 맥도날드도 나가라고 해야 한다"고 분개했다. 한국당의 한 의원은 " 개인이 먹고 마시는 것은 개인의 여건과 환경에 따라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며 " 국가가 개인의 생활에 왜 개입하나"라고 비판했다.

비판이 거세자 복지부는 한 발 물러서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복지부는 “계획하고 있는 것은 어디까지나 자율적으로 지키는 가이드라인이지 강제적인 규제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복지부가 지난해 발표한 ‘음주장면 가이드라인’도 ‘음주를 긍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피하라’, ‘음주와 연관된 불법 행동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묘사해서는 안된다’는 등 원칙적인 규범들을 언급했다.


▲ 코미디 TV `맛있는 녀석들` 의 한 장면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5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