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코레일과 협의 마치면 과천시민 1만명 이상 혜택볼 듯 


신계용 과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7일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식을 맺었다.  과천시 



과천시는 7일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참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신계용 과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등 두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식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시청에서 열렸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천원으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교통카드다.

 지난달 23일 판매를 시작해 지난 5일까지 30만 장이 넘게 팔렸다. 


기후동행카드 출시 후 과천에서 서울로 출·퇴근 또는 통학하는 시민들이 기후동행카드 참여에 대한 요구가 이어져, 과천시는 기후동행카드 사용 지역 적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논의해왔다. 


과천시 제4차 지방대중교통계획(2023.6)에 따르면, 과천과 서울을 통행하는 비율은 전체 통행량의 55.2%에 달한다. 

과천과 서울을 통행하는 통행량 가운데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비율은 42.1%이다. 

 

지하철 이용객은 하루 평균 약 1만 명 이상으로 추산돼 과천시가 기후동행카드의 사용 지역이 되면, 하루 1만명 이상이 혜택을 볼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과천을 지나는 지하철 4호선 5개역(정부과천청사~선바위역)에 대한 기후동행카드 확대 적용을 위해서는 코레일과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다.

 과천시와 서울시는 이를 위해 코레일과 논의 중이다. 


조속한 사업 시행을 위해 코레일과 적극적으로 협의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서울시와 구체적인 이용방식 및 세부내용이 협의되는 대로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며, 시민들의 대중교통 편익을 증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협약 이후 두 시는 시스템 개발과 이용 방식, 운행결손 부담금 분담 등에 대한 실무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과천시 오가는 버스 6개 노선 서비스 범위에 포함돼 



이로써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하는 수도권 지방자치단체가 인천, 김포, 군포에 이어 과천까지 네 곳으로 늘어났다.

현재 과천시를 오가는 서울시내·마을버스 6개 노선은 기후동행카드 서비스 범위에 이미 포함돼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과천시의 참여로 기후동행카드가 경기 남부지역으로 가는 길목을 여는 논의가 시작됐다"며 "이 계기를 발판으로 서울시와 과천시, 참여를 원하는 인접 지자체들과 적극 협력해 더 많은 수도권 시민이 기후동행카드의 무제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서울 지하철과 심야버스(올빼미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탈 수 있다.


서울시는 이날 기후동행카드에 각종 문화 혜택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있는 서울식물원이나 과천시에 있는 서울대공원 등 수도권 곳곳에 있는 미술관이나 박물관, 체육시설의 이용을 포함하는 기후동행카드 권종을 추가하거나 기후동행카드를 갖고 오면 입장료를 할인해주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45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