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상민 행안부장관 탄핵안 통과...국무위원 헌정사 처음
  • 기사등록 2023-02-08 18:38:51
  • 기사수정 2023-02-08 18:46:29
기사수정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안이 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무위원에 대한 탄핵소추가 이뤄진 것은 75년 헌정사에서 처음이다.

야 3당은 지난 6일 '이태원 참사' 대응 부실의 책임을 묻겠다며 이 장관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했다.


이상민 장관이 경찰관과 대화하고 있다.  이상민페이스북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이 장관 탄핵소추안을 무기명 표결에 부쳐 총 투표수 293표 중 찬성 179표, 반대 109표, 무효 5표로 가결해 헌법재판소로 넘겼다.

169석의 민주당이 당론으로 탄핵소추안 발의를 추진하고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공동 발의에 참여한 야당들과 친여 무소속 의원들이 빠짐없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


국회법에 따라 탄핵소추 의결서가 이 장관에게 송달된 이날 오후 5시쯤부터 헌법재판소에서 심판이 내려질 때까지 이 장관 직무는 정지됐다.

헌법재판소의 재판 기간은 법으로 정해진 기간이 180일이다. 


탄핵 심판에 관한 심리는 전원재판부가 담당한다.

재판관 9인 가운데 6인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탄핵이 이뤄진다.


탄핵소추안 가결 후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이 시작되자 한덕수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들이 입장했으나 이 장관은 참석하지 않았다.

탄핵소추안이 가결되고 대정부질문이 시작되기 전 이 장관은 국회를 빠져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장관은 입장문을 내고 "헌재 탄핵심판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며 "오늘 저에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 의결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돼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탄핵안이 처리된 지 20여분 만에 입장문을 내고 "의회주의 포기"라면서 "의정사에 부끄러운 역사로 기록될 것"이라며 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상민은 누구?



판사 출신의 이 장관은 1965년생(서울법대 83학번)으로 전북 익산출신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 후배이면서도 충암고 4년 후배여서 가깝다. 

이 장관은 "고교 동문회 자리에서 (윤 대통령을) 형님이라고 불렀다"고 국회 청문회 때 언급했다.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캠프와 인수위원회 전문위원 등으로 활동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뒤엔 국민권익위 부위원장(중앙행정심판위원장)을 지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29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