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총비서로 추대됐다. 

조선중앙통신은 11일 전날 열린 8차 당대회 6일차 회의에서 "전당과 전체 인민의 총의를 모아 김정은 동지를 조선노동당 총비서로 높이 추대할 것을 본 대회 앞에 정중히 제의했고 전체 대표자들은 격동된 심정을 금치 못하며 장내를 진감하는 열광적인 박수로써 전적인 지지, 찬동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 9일 당규약을 개정해 기존의 당 위원장 체제를 비서 체제로 5년만에 환원했다. 

여동생 김여정 당 제1부부장은 기존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빠졌다. 김 위원장으로의 권력 집중 강화 의도로 풀이된다.

트럼프 정권 때 대미외교를 주도했던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당 중앙위원회 위원에서 후보위원으로 강등됐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평양 4·25 문화회관에서 진행된 노동당 8차 대회의 7기 사업총회 보고를 통해 대미관계에 대해 "앞으로도 강대강, 선대선의 원칙에서 미국을 상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신문 등 북한매체 보도에 따르면 그는 핵무기 개발 상황과 관련, "국방과학연구부문에서 다탄두개별유도기술을 더욱 완성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마감단계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신형탄도로케트들에 적용할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를 비롯한 각종 전투적사명의 탄두개발연구를 끝내고 시험제작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중형잠수함무장 현대화 목표의 기준을 정확히 설정하고 시범개조해 해군의 현존수중작전능력을 현저히 제고할 확고한 전망을 열어놓고 새로운 핵잠수함설계연구가 끝나 최종심사단계에 있다"며 핵잠수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정부를 향해 "남조선에서는 의연히 조선반도(한반도) 정세를 격화시키는 군사적 적대 행위와 반공화국 모략 소동이 계속되고 있고 이로 말미암아 북남관계 개선의 전망은 불투명하다"며 "북남관계가 회복되고 활성화되는가 못되는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의 태도 여하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특히 "현재 남조선 당국은 방역 협력, 인도주의적 협력, 개별관광 같은 비본질적인 문제들을 꺼내들고 북남관계 개선에 관심이 있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다"고 말해 우리측 제안들을 일축하면서 "첨단 군사장비 반입과 미국과의 합동군사연습을 중지해야 한다는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를 계속 외면하면서 조선반도의 평화와 군사적 안정을 보장할 데 대한 북남합의 이행에 역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우리의 정정당당한 자주권에 속하는 각종 상용무기 개발 사업에 대해서는 도발이라고 걸고들면서 무력 현대화에 더욱 광분하고 있다"며 "남조선 당국이 이중적이며 공평성이 보장되지 않는 사고 관점을 가지고 도발이니 뭐니 하며 계속 우리를 몰아붙이려 할 때에는 우리도 부득불 남조선을 달리 상대해줄 수밖에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특히 "만약 남조선 당국이 이를 시비하려면 '첨단 군사자산 획득과 개발 노력을 가속화해야 한다'느니, '이미 보유한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보다 더 정확하고 강력하며 더 먼 곳까지 날아가는 미사일을 개발하게 될 것'이라느니, '세계 최대 수준의 탄두 중량을 갖춘 탄도미사일을 개발했다'느니 하던 집권자가 직접 한 발언들부터 설명해야 할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정조준한 뒤, "계속되는 첨단 공격장비 반입 목적과 본심을 설득력 있게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금 현시점에서 남조선 당국에 이전처럼 일방적으로 선의를 보여줄 필요가 없으며 우리의 정당한 요구에 화답하는 만큼, 북남 합의들을 이행하기 위해 움직이는 것만큼 상대해줘야 한다"며 "남조선 당국의 태도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가까운 시일 안에 북남관계가 다시 3년 전 봄날과 같이 온 겨레의 염원대로 평화와 번영의 새 출발점에로 돌아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93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