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코로나 우려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 통일부에 건의 - 하태경 "이재명지사, 번지수 잘못 짚어"
  • 기사등록 2020-07-31 13:41:59
  • 기사수정 2020-08-01 17:57:27
기사수정



경기도가 코로나19 확산방지와 남북관계 신뢰회복을 위해 8월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취소해 달라고 통일부에 건의했다.

31일 경기도에 따르면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이런 내용을 담은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 건의문을 이날 통일부에 보냈다. 

이재강 평화부지사는 건의서에서 “코로나19 방역은 우리 정부의 제1국정과제이자, 경기도의 최우선순위 도정 과제”라며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코로나19 확산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며 훈련취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기도 집계에 따르면 7월 30일까지 평택시에서 발생한 코로나 확진 환자는 모두 146명으로 이 가운데 71.9%인 105명이 주한 미군이다. 

같은 기간 국내에서 발생한 주한미군 확진자 121명 가운데 107명이 경기도에 주둔 중인 미군(주한미군 76명)이거나 미군 가족(15명), 주한미군 부대에서 근무하는 군무원과 그 가족(16명)이다.

이 평화부지사는 “미국 현지에서 의심 증상이 확인됐는데도 한국행 비행기에 오른 미군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된 바 있고, 주일미군도 일본 내 10개 기지에서 14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한다”면서 “미군의 대응을 신뢰하기 어려운 현 상황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진행된다면 코로나19가 한미양국 군인은 물론 주한미군이 집중돼 있는 경기도 지역사회로의 감염 확산 우려도 크다”고 취소 요청 배경을 설명했다. 

이 평화부지사는 또, 지난 7월 1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도 코로나19와 관련해 무력분쟁 중단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으며, 프란치스코 교황도 이 결의안의 즉각적인 이행을 전 세계에 요청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올해 8월 17일부터 예년보다 대폭 축소된 규모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실시할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하태경 “이재명 경기지사, 번지수 잘못 짚었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이 경기도의 한미 연합훈련 취소 건의에 대해 "번지수를 잘못 짚었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의원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남북관계 경색을 핑계로 한미 연합훈련 취소를 통일부에 건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군에 문의한 결과 이번 한미 연합훈련은 기동훈련을 하지 않고, 사무실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만 추진되고 있다"면서 "즉 컴퓨터 워게임 형태의 훈련이라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이 없다"고 말했다.


또 "혹시 이재명 지사가 온라인으로 전파되는 코로나19 변종을 새롭게 발견한 것이냐"면서 "이 지사 측은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주한미군에게 코로나19 이미지 덧씌우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러다 이 지사가 평택 주한미군 기지를 집합금지구역으로 설정할까 걱정이다"고 비꼬았다. 


하태경 의원은 "남북관계 경색 핑계도 터무니없다"고 했다.

하 의원은 경기도가 남북관계 신뢰회복을 위해서도 연합훈련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데 대해 "이 지사 측 논리대로라면 북한이 강하게 반발하면 주한미군 철수 주장도 할 태세다. 남북관계 신뢰 회복 첩경은 컴퓨터 워게임까지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북이 비핵화 협상에 나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84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