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29일 미세먼지 책임과 관련해 중국보다 우리 책임이 더 크다고 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문재인 대통령. 

 

반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후 악당에서 기후 선도국가로, 그린뉴딜을 통한 기후 위기 대응 강화' 간담회에서 "몽골, 북한 등에서도 미세먼지가 날아오지만, 우리 책임이 더 크다"며 "우리나라의 미세먼지에서 중국의 영향은 과학적으로 30%쯤"이라고 밝혔다.


반 위원장은 한국이 국제사회 일각에서 '기후 악당'(climate villain)이라고 비판받는다고도 했다. 

기후 악당이란 석탄 소비가 좀처럼 줄지 않는 한국, 호주, 사우디아라비아 등 일부 국가를 비판하는 말이다.


그는 "기후 악당이라는 말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내가 제일 먼저 보고드렸다"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들어간 나라가 '악당' 소리를 듣는 것은 불명예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미세먼지, 대기 질과 관련해 OECD 국가 36개 회원국 가운데 35위, 36위에 들어간다"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이미 G7(주요 7개국)에 해당한다. 이런 오명은 벗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이 기후 선도국가로 가기 위해 석탄 발전 비중을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반 위원장은  "정부가 석탄 에너지 비중을 줄이겠다고 하는데 2034년의 목표치가 1990년 당시 수치보다 10%포인트 이상 더 높다"며 "갈수록 잘해야 하는데 갈수록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82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