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천지구 하수종말처리장 파문 확산... 서초주민 환경부에 민원 - LH 선바위역 맞은편 부지에 과천시민들 반대...서초주민들은 기존시설 증설 …
  • 기사등록 2020-06-11 22:15:07
  • 기사수정 2020-06-15 12:58:39
기사수정


서초구 경계선→선바위역 맞은편 → ?

과천 과천지구개발에 따른 하수종말처리장 위치선정을 두고 파문이 커지고 있다.

한국주택토지공사(LH)가 지난 3월 발표한 마스터플랜 설계공모에서 하수종말처리장 위치는 지하철 4호선 맞은편 부지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과천시의회를 비롯한 과천시민들은 “3기 신도시 개발지 중심지역에 무슨 하수종말처리장이냐”며 “LH의 일방적 추진은 안 된다”고 반발했다. 

이에 2018년 발표 당시 원안에 ‘물테마파크’로 선정된 서초구 인근 시경계선쪽이 다시 부상했다. 

그러자 이번엔 서울서초구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현 하수처리장 시설을 증설해 사용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환경부에 민원을 제기했다.


과천지구 하수종말처리장 위치 결정은 과천지구 개발에서 어려운 문제 중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다.



과천지구 개발지역 중 하수종말처리장 위치로 한 때 알려져 논란이 된 지하철 4호선 선바위역 맞은편 부지. 



△ LH “과천시민들 의견이 중요하다” 


 LH 측은 11일 “하수종말처리장 위치가 최종적으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선바위역 맞은편은 시민들의 반발로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그럼에도 하수종말처리장 위치가 어딘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책임 있게 설명하는 사람이 없다.


LH 측은 11일 “과천시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결정할 것”이라며 “다각적으로 과천시와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창동 일부 토지주 중심으로 하수종말처리장이 경마장후문으로 온다는 설이 나돌고 있다고 술렁이는데 대해 LH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안이 여러 개다. 하지만 LH 측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며 “과천시와 충분히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LH 측은 하수종말처리장 위치를 사업지구 밖에 두는 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원안대로 돌아가나 


과천시민들은 2018년 발표 당시의 원안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국토부는 2018년12월 과천동 공공주택지구를 발표할 당시 하수종말처리장을 지하화하고 지상에 물테마파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위치는 서초구와 과천시 경계선 인근이다, 


과천시 환경사업소 측은 “선바위쪽은 시민들의 반발이 커 이행되기 어렵다”며 “원안대로 과천지구 끄트머리에 하수종말처리장을 설치해야한다는 공문을 LH에 보냈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선바위 위치에 대해 “LH와 정식으로 협의한 적이 없다. 여러 안 중의 하나였다. LH 측에 항의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그렇다고 과천시가 이 문제를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없다”며 고충을 토로하고 “사업지구에서 LH 와 협의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2018년에 발표된 과천동개발 원안의 물테마파크 조성지.(오른쪽 끄트머리 파란색 동그라미 부분) 



△서초주민 “과천시 이기주의와 LH의 개발이익 논리” 


서초구 일부 주민은 최근 환경부에 “과천과천 공공주택지구에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협의내용대로 이행하도록 해달라”라는 내용의 공문을 접수했다.  

이들은 과천지구 하수처리장은 현재의 과천공공하수처리시설 부지에 증설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이미 과천시가 2017년 3월 충분한 실사와 검토를 거쳐 종말처리장의 통합지하화로 기존시설 확장 증설계획을 세우지 않았느냐”며 “당시 결정한 대로 이행하도록 환경부가 환경영향평가 시 심의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에서도 지난해 6월 기존 과천하수종말처리장을 확장 증설하는 게 시 재정에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한 바 있다”며 “그런데도 과천시 이기주의와 LH의 개발이익 논리로 물순환테마파크라는 미명하에 과천시의 하수종말처리장을 이미 주거단지로 형성되어 있는 서초지구 아파트 쪽으로 이전하려는 의도로 보여진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당초 원안대로 추진하는 데 대해 “주민들의 건강 환경 및 생활권을 침해한다”며 반대했다. 또 “서울우솔초등학교와 서초유치원 어린이들이 꿈을 키우는 교육환경인 서초지구아파트 쪽 이전을 절대 이행되지 않도록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812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