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천시의회, 대우건설 비판 “협의 없이 과천~위례선 민자 제안”
  • 기사등록 2022-08-08 11:16:20
  • 기사수정 2022-08-08 11:19:21
기사수정



과천시의회(의장 김진웅)는 8일 “과천~위례선 과천시구간의 노선 및 역사설치는 과천시민의 의견이 반드시 반영되어 추진되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특히“우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우건설이 과천시와 협의 없이 국토교통부에 과천~위례선 민간사업을 제안한 것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진웅 과천시의회 의장과 시의원들이 8일 시의회의장실에서 대우건설 민자제안서에 과천시민들의 뜻이 전폭 반영돼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이슈게이트 





ϕ 과천시의회 "15일까지 시민탄원서 받을 예정" 



과천시의회가 위례~과천선 추진과 관련해 대우건설에 화살을 겨눈 것은 최근 대우건설이 위례~과천선에 강남을 통과하는 역삼을 연결하는 강남지선을 만드는 민자사업제안서를 제출하고 국토교통부가 관련 지자체에 이를 회람했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최근 과천시 등에 보낸 공문에서 “민간투자사업으로 과천~위례선을 진행할지 결정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위례과천선이 사업성 부족으로 지지부진하다는 점에서 민자추진 가능성이 높고, 대우건설이 양재시민의숲 역에서 연결되는 강남지선을 제안하면서 주암역, 과천대로역(문원역) 등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과천시의회가 나선 것으로 보인다.


위례과천선 광역철도사업은 복정~정부과천청사까지 22.9㎞의 복선전철, 사업비 총 1조6990억원으로 추진됐다.

대우건설 민자제안서는 기획재정부가 민자 적격성 검토를 진행하고 제3자 공고,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등 절차를 거쳐야 확정된다.






ϕ 국토부, 8월 중순 민자적격성 여부 국토연구원에 의뢰 예정 


김진웅 과천시의회의장은 이날 "15일까지 과천시민들의 탄원서를 받을 예정"이라며 "국토부가 8월 중순 민자 적격성 여부를 국토연구원에 의뢰할 예정이어서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ϕ 성명서..."주암역, 과천대로역 반영되지 않으면 과천지구 사업추진 동력 상실" 


과천시의회는 성명에서 “ 과천~위례선은 정부의 주택공급대책 일환으로 증가하는 교통난과 사당역을 거쳐 서울동남권으로 이동해야 하는 환승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광역철도사업”이라며 “과천시의회와 과천시는 본 사업 추진을 위하여 2014년부터 서울3개구(강남, 송파, 서초)와 공동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사전예비타당성용역과 보완용역을 실시하여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마공원역~복정역까지의 노선을 반영했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성명서는 “이후 과천지구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과천시가 독자적으로 사전 예비타당성용역을 실시해 경마공원역~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구간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했다”면서 “주암역은 주암동 일원에 청년, 신혼부부 등 무주택 실수요자를 위한 임대주택을 건설하는 국가 주택정책 사업에서 기인한 것인 만큼 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반드시 주암지구 중심 내에 역사가 위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과천대로역(문원역)은 국토교통부가 과천과천지구 공공주택사업 결정시 과천~위례선을 본도심까지 연장하는 것을 공식화하면서 지역주민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자 역사 신설을 계획한 것”이라며 “ 과천시의회는 이러한 조건들을 전제로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분담금 4,000억원 투입 결정에 동의했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이처럼 과천~위례선 과천시 구간 사업계획이 과천시민들의 각고의 노력과 희생으로 추진되는 만큼 국토교통부와 민간사업자는 과천시민의 의견을 반드시 민자 제안에 반영하여야 한다”며 “ 만약 반영하지 않고 진행한다면 본 사업 과천구간의 연장은 의미가 없다. 뿐만 아니라 과천과천공공주택지구 사업의 추진 동력도 상실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천시의회는 8만 과천시민과 함께 과천~위례선 과천시구간 광역철도사업이 과천시민 의견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225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