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송씨 족보에 나온 광창의 옛한자표기. 과천시 

  

과천시 과천동 133-1 일대 지명인 ‘광창마을’의 한자 지명이 최근 ‘光昌’에서 ‘廣倉’으로 변경됐다. 

 과천시는 17일 일제가 광창마을의 한자 지명을 바꿨으며, 바뀌기 전 한자를 찾아내 바로잡았다고 밝혔다.

광창마을은 과천경마공원 옆에 위치해있다. 


과천시에 따르면 과천문화원(원장 신학수)과 과천향토사연구회(회장 정재성)이 한자이름를 바로 잡는데 기여했다.

 두 단체는 구한말지도에 광창마을에 해당하는 구역이 광창리(廣倉里) 표기돼 있었으나 일제강점기 이후 광창리(光昌里)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조선지지 자료를 통해 확인했다. 


  

광창마을 위치. 네이버지도캡처 


아울러 주민 자문조사를 통해 광창마을이 송씨 집성촌으로 옛날에 말 먹이를 보관하는 큰 창고가 있었고, 송씨 족보에도 광창마을 출생자의 출생지의 표기가 광창(廣倉)으로 표기돼 있었음을 확인해 고유지명이 변경되었다는 근거를 확보했다. 


  이후 과천시지명위원회, 경기도지명위원회 및 국가지명위원회를 거쳐 광창마을의 한자 지명이 광창(廣倉)으로 최종 심의 가결돼 일제강점기 편의를 위하여 변경된 우리 시의 고유지명을 환원할 수 있게 됐다. 

  변경된 지명의 지명 결정 고시문은 국토지리정보원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과천시는 이 작업이 경기도에서 추진한 ‘일제잔재청산 고유지명 찾기’ 실태조사를 통해 진행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20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후원 및 제보 문의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