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내홍을 극적으로 수습하고 오는 6일 '원팀' 선대위를 공식 출범할 채비를 마쳤다. 

윤석열 대선후보가 5일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만나러 여의도국민의힘 당사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한때 결별의 강을 건너는 듯 했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극적 합류를 견인하고 이준석 대표의 손을 다시 잡아 '원팀'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윤 후보가 지지율을 반등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일거에 선대위 원팀 만든 윤석열에 대한 정치력 평가 급부상


 

일단 당 안팎에서는 윤 후보가 '울산 담판'을 통해 정치신인의 꼬리표를 뗐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검찰총장 윤석열이 대권주자 윤석열로 완벽히 변신했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와 정면충돌 끝에 화해한 이 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국민은 이런 어려운 정치적 조정을 해낸 윤석열 후보의 정치력을 높게 평가할 것"이라고 치켜세웠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역시 페이스북에서 "김종인 영입, 이준석 포용으로 일단 정치력은 입증됐다"며 "상대 요구를 적절히 수용하면서 결국 자기주장을 관철했다"고 평가했다.  


 이제는 윤 후보가 이런 갈등 조정 실력을 보인 데 이어 한동안 답보 상태에 빠져있던 지지율을 다시 끌어올릴 수 있느냐로 관심이 쏠린다. 


 지난주 김 전 위원장 영입 불발과 이 대표 공백 사태, 이에 따른 선대위 구성 난항으로 일부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게 역전을 허용한 터였다. 


윤 후보 측은 6일 공식 출범 이후 선대위가 유기적으로 돌아가면 자연스레 유권자들의 불안이 해소되고 지지기반이 확대돼 윤 후보의 지지율 우위도 더 확고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대선슬로건 ’공정경제 안전사회‘ ’국민이 불러낸 대통령‘ 



윤 후보는 이날 오후 당사에서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 전 비대위원장과 1시간 가량 비공개로 만나 대선 어젠다, 공약 개발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5일 당사에서 윤석열 후보를 만난 뒤 걸어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먼저 김 전 위원장은 비서실 격인 총괄상황본부를 통해 선대위를 실질적으로 지휘하면서 중도·진보층에 소구하는 '김종인 표' 메시지를 쏟아낼 것으로 보인다.  


또 이 대표는 전날 윤 후보와 커플 후드티를 입고 부산에서 공동 유세를 벌인 것처럼 2030 젊은 감성의 선거운동으로 흥행을 책임질 기세다.


 인터넷 포털 댓글 조작을 감시하는 '크라켄', 이 대표가 직접 운전해 전국을 누비는 신개념 유세차 '청소차', 가상의 윤 후보 영상을 만드는 'AI 윤석열'에 이어 호남 지역에 윤 후보의 '손편지'를 뿌리는 아이디어를 물밑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보수 진영의 한계를 뛰어넘는 중도 확장과 통합, 이를 통한 '압도적 정권 교체'에 모든 초점이 맞춰진 가운데 윤 후보는 선대위 출범식에서 '빅텐트론'을 거듭 꺼낼 전망이다.  


 조수진 공보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후보의 메시지와 관련, "중도는 물론 합리적 진보 세력까지 아울러 국민의힘을 '국민의 힘'으로 가꾸기 위해 헌신할 것임을 담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조 단장은 또 '국민이 불러낸 대통령'과 '공정경제·안전 사회'가 윤 후보의 대선 캠페인 슬로건이라고 소개했다.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윤 후보의 시대 비전에 숨죽이고 있던 호남도 반응하고 있다. 이번 대선에서 호남 지지율이 20%를 넘을 수 있다"며 "앞으로 대선일까지 확실한 지지율 격차가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선 전 부의장,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 선대위 내정 



국민의힘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비니좌' 노재승 씨,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 등을 내정했다.

 '비니좌' 노재승 씨는 비니(머리에 딱맞는 동그란 모자)를 쓴 채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 유세차에 올라타 오세훈 당시 후보를 지지하는 일반인 유세 연설로 SNS에서 일약 스타덤에 올랐던 청년이다.

호남 중진인 박주선 전 부의장은 경선 과정서부터 윤석열 후보를 공개 지지한 바 있다. 


피부과의사 함익병씨는 "여성은 국방의 의무를 지지 않으니 4분의3만 권리행사를 해야 한다"는 등의 과거발언으로 내정이 보류됐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을 보좌할 총괄상황본부장에는 김 위원장이 추천한 임태희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내정됐다. 

총괄상황본부는 선대위 내 조직간 유기적인 조율·연대를 총괄하게 된다.


직능총괄본부장에는 3선의 김상훈 의원과 재선의 임이자 의원이 공동 내정됐다.


6본부 중 하나인 정책본부와 별도로 후보 비서실 내 정책실도 신설됐다. 후보 비서실 내 정책실장으로는 강석훈 전 청와대 경제수석, 비서실 내 정책위원으로는 이상민 변호사, 박성훈 부산시 경제특보, 김현숙 전 청와대 고용복지 수석이 내정됐다.




 김한길 전 대표의 새시대준비위원회도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구성원 공모에 나섰다. 

'이재명 후보도 국민의힘도 싫은' 이들의 정권 교체 열망을 모으기 위한 이 위원회는 조만간 선대위가 들어선 여의도 대하빌딩에 함께 입주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09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