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사장에게 사퇴를 압박하는 과정에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의 명이라고 말한 녹취록이 25일 추가로 공개됐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이재명 발언 팩트체크’ 기자간담회에서 “유한기(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황무성 대화에서 이재명 당시 지사가 연상되는 대목도 확인돼 녹취록을 이 자리에서 들려드린다”며 3분 56초짜리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황무성 사장은 2015년 2월 6일 사퇴를 종용하는 유 본부장에게 “아니 뭐 (사장직) 그게 제 거야 원래? 뭐 그걸 주고 말고 할 거야?”고 강력 반발했다.


그러자 유 본부장은 “아이 참, 시장님 명을 받아서 한 거 아닙니까. 대신 저기 뭐 시장님 얘깁니다. 왜 그렇게 모르십니까”라고 말했다.


황 시장은 이에 “그러면 시장님 허가 받아오라 그래”라고 하자, 유 본부장은 “아이 참, 저 시장님 허가도 그래서 사장님이나 저나 뭔 빽이 있습니까, 유동규가 앉혀놓은 거 아닙니까. 그건 이미 사장님 결재 나서 저한테 정 실장이 저한테 그렇게 애기를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황 사장은 그러자 “내가 (사표를) 써서 줘도 시장한테 갖다 써서 주지 당신한테는 못주겠다, 정말. 시장한데 갖다 줘, 시장한테”라고 말하자 유 본부장은 “쓰시고 같이 가시죠. 그럼 같이 가세요. 그렇게 그럼 오늘 같이 가시죠"라고 했다.


김 의원은 녹취록에 등장하는 시장님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고, ‘정 실장’은 정진상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이라면서 “이 지사는 국감장에서 ‘그분(황무성)이 계속 계시기를 바랬다’고 했다. 조금 전 (사퇴 기자회견)에서도 ‘왜 그만 두시는지 아쉬웠던 기억이 난다’고 말했다”며 이 지사가 '위증'을 했음을 강조했다.


그는 “(이 지사의 명대로) 결국 황 전 사장이 사퇴한 후 유동규 사장대행이 대장동 개발과 사업자 선정 심사 전반에 개입해 화천대유를 선정했다”면서 “유한기 전 본부장은 녹취록에서 ‘오늘이 아니면 폭파다’라며 정진상 정책실장을 다섯 번 언급했다”며 “황 전 사장의 사퇴에 이 지사의 지시가 있었다면 직권남용 강요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법조계의 분석”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장인 유상범 의원은 “황무성 사장 사퇴 관련한 부분은 굉장히 심각한 사안이다. 과거 환경부 블랙리스트 이상의 사안으로, 별도의 추가 사실관계를 정리해서 고발하겠다”며 “객관적 증거자료에 비춰봤을 때 명백히 위증이라고 생각되는 초과이익환수규정 등 3개 혐의에 대해 오는 27일에 고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25일 자신의 측근이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사퇴를 강요했다는 녹취록이 공개된 것과 관련, "장담하건대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 뭐가 나올 게 없을 것"이라고 부인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지사 사퇴 회견을 마친 후 기자간담회에서 "도시개발사업단, 도시공사 등 실무자들이 참여한 합동회의를 시장실에서 최소 2∼3번은 했다"며 "민간에 과도한 부담을 시켜 문제 삼을 수 있으니 제소 전 화해, 부제소 특약을 해두라고 지시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이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닌 것 같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성남도개공 사장은 성남에서 가장 큰 산하기관이지만, 황무성 사장이 공모로 뽑혔을 때 전혀 모르는 사람이었다"며 "황 전 사장이 그만둔다고 했을 때 '왜 그만두지?'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당시 아쉬웠던 기억이 난다"고 덧붙였다.


그는 성남도개공 전략투자팀장을 지내며 공모지침서 작성 등 실무를 담당한 정민용 변호사가 자신에게 직접 '공사 이익을 확정한 내용의 공모지침서'를 보고했다는 진술을 한 데 대해서도 "시장실에서 진행된 합동회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시개발사업단, 도시공사 등 실무자들이 참여한 합동회를 시장실에서 최소 2∼3번은 했다"며 "그때 제가 얘기한 게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민간에 과도한 부담을 시켜 문제 삼을 수 있으니 제소 전 화해, 부제소 특약을 해두라고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107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