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민심불감’ 문 대통령 2주만에 LH 사과 “ 송구한 마음”
  • 기사등록 2021-03-16 12:55:17
  • 기사수정 2021-03-16 19:46:54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들께 큰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한 마음이다. 특히 성실하게 살아가는 국민들께 큰 허탈감과 실망을 드렸다”고 말했다.  

LH 투기 의혹에 대한 첫 공식 사과로 투기 의혹이 불거진 지 2주 만이다.


15일...부동산 적폐 청산해야  촛불정신 구현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단호한 의지와 결기로 부동산 적폐 청산과 투명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을 남은 임기 동안 핵심적인 과제로 삼아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우리 정부를 탄생시킨 촛불정신을 구현하는 일”이라고 했다.


12일..양산사저 의혹 제기에 “좀스럽고 민망한 일”


12일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야당의 양산사저 논란의혹 제기에 대해 “선거 시기라 이해하지만, 그 정도 하시지요. 좀스럽고, 민망한 일입니다. 대통령 돈으로 땅을 사서 건축하지만, 경호 시설과 결합되기 때문에 대통령은 살기만 할 뿐 처분할 수도 없는 땅이지요. 노무현 전 대통령의 봉하 사저를 보면 알 수 있지  않나요? 모든 절차는 법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12일...변창흠 장관 ‘시한부’사의 수용


문 장관은 변 장관 사의를 수용하면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다”는 표현을 사용했다. 

민심의 분노에 대해 책임을 묻는다는 의미를 희석시키는 표현이다. 

그 말과 함께 “공공주택 공급대책 마무리한 뒤 사표수리할 것”이라는 전례 없는 시한부 사표수리 용어를 만들어냈다. 

문 대통령의 이런 태도는 어정쩡하면서도 마지못해 사표를 받는다는 입장으로 읽혀 민심이반을 가속화했다. 


10일...민주당 간담회 “전화위복의 기회”


10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은 “ 이번 사건을 구조적인 문제로 접근하여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을 제도적으로 마련한다면, 우리가 분노를 넘어서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워딩을 보면 LH투기 의혹이 지난 2일 제기된 뒤 정국의 블랙홀이 될 것으로 예상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문 대통령 언급과 글에서 LH 사건이 국민들에게 얼마나 화나는 일인지,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데 대한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는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의 민심불감증이 중증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문재인 대통령. 




문 대통령 적폐 언급에 “대통령의 정신세계” 언급한 윤희숙 의원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없다는 글을 올렸다.

문 대통령은 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주문하면서 ‘적폐’라는 단어를 5번이나 사용했다.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집권 후 4년 내내 ‘우리는 개혁주체, 너네는 적폐, 우리 편은 뭘 해도 촛불정신’이라는 후렴구로 정신 멀쩡한 국민들을 니편내편 갈라 서로 증오하게 만들어 놨다”면서,  “이쯤 되면 ‘우린 촛불 너넨 적폐’ 망상으로 현실 파악이 안 되는 병증이 심각한 것”이라고 했다. 

그는 국민의힘 부동산투기조사특별위원회 소속이다.

 

윤 의원은 “해먹은 건 자기들이면서 적폐라며 국민을 손가락질하는 대통령의 정신세계를 어쩌면 좋을까”라며 “어처구니없는 부동산 정책으로 벼락거지들을 양산하며 자산양극화에 매진한 정권에 ‘공적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라는 대형 부패스캔들까지 터졌는데, 문 대통령의 안드로메다형 발언을 보니 웃어야 할지 화내야 할지 모르겠다”고 톡 쏘았다.



정의당 "늑장사과...많은 국민은 문 대통령이 민심의 분노 인식하는지 의심"



정의당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LH 땅투기 사태 사과에 대해 "사태가 발생한지 2주가 지나서야 뒤늦게 나온 늑장 사과"라고 비판했다.

정호진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많은 국민들은 지금 과연 문재인 대통령이 민심의 분노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것인지 의심하고 엄중하게 묻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부동산 적폐를 언급하며 국민도 마음을 모아달라고 말했지만, 이번 사태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무한책임은 바로 대통령과 정부, 집권여당에 있다"며 "혹여 ‘부동산 적폐’ 언급이 이번 사태에 대한 현 정권의 책임을 희석시키고 한 발 빼려는 것이라면 더 큰 국민적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96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