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1년 4개월의 외국생활을 마치고 귀국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17일 "총선 불출마"와 “중도 실용정당 창당”입장을 밝혔다. 보수통합에는 불참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며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19일 인천공항에서 귀국인사를 하는 안철수 전 대표. 사진=YTN캡처 



그는 향후 행보와 관련해선 "진영 정치에서 벗어나 실용적 중도정치를 실현하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보수통합에 관심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그는 그러면서 "진영 대결로 일대 일 구도로 가는 것은 오히려 정부여당이 바라는 일이다. 그러면 정부여당은 아주 쉽게 이길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라며 "오히려 야권서 혁신 경쟁을 통해 국민 선택권을 높이면 일대 일보다도 훨씬 더 합이 더 큰 그런 결과를 얻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계 복귀 이유에 대해선 "저는 부조리하고 불공정한 사회를 바꾸고 싶어서 정치를 시작했다. 삶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희망 잃어버린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었다. 그 마음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며 "그러나 정치초년생이었던 저의 부족함으로 많은 실망을 안겨드렸다. 이 시점에서 제가 다시 정치현장으로 뛰어들기로 결심한 이유는 단 하나, 우리 대한민국이 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께 호소 드리기 위함"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헌법정신을 수호하고 법이 지켜지는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 가짜 민주주의의 등장과 권력의 사유화를 막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대한민국이 안고 있는 문제의 기저에는 현 정부 내 진영논의에 입각한 배제의 정치 그리고 과거 지향적이며 무능한 국정운영이 자리 잡고 있다"며 "그 반대편에는 스스로 혁신하지 못하며 반사이익에만 의존하려는 야당들이 있다. 이러한 구조가 바뀌지 않는다면 우리에게는 내일이 없다"고 여야를 싸잡아 비난했다.


그는 이어 "저는 제 기능과 역할을 못 하는 정치를 바꾸고 정당한 사회 가치를 세우는 일에 모든 힘을 다하겠다"며 "현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고 국정운영의 폭주를 저지하는 데 앞장서겠다. 가짜 민주주의를 막고 권력의 사유화를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입국 후 환호하는 지지들에게 큰 절을 올렸다. 안 전 대표 지지자 200여명이 공항에 나왔다. 


이어 공항에 나온 의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공항에는 권은희·김수민·김삼화·신용현·이동섭·이태규·임재훈·최도자 의원 등이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무엇보다 큰 기대와 과분한 사랑을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점 진심으로 고개숙여 사과드린다"며 "바른미래당이 현 상황에 처한 것 역시 제 책임"이라고 자세를 낮췄다.



안 전 대표는 오는 20일 국립현충원 참배로 일정을 시작해 광주로 이동해 5ㆍ18 묘역을 참배한 뒤 처가가 있던 전남 여수시를 찾는다. 이어 자신의 고향이자 본가가 있는 부산에서 1박 후 다시 서울로 올라올 예정이다.


향후 그가 광주와 부산 공략에 주력할 것임을 예고하는 일정표인 셈이다.


안 전 대표는 이날 "현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고 국정운영의 폭주를 저지하는데 앞장서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모든 의지와 역량을 쏟아 붓겠다"며 "불공정한 규칙을 찾아 없애고 청년 세대를 위한 초석을 다시 놓겠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안 전 대표가 4월 총선에서 중도 실용 노선을 내걸고 현 정권과는 대결을, 한국당 등 우파 정당들과는 경쟁을 통해 대안 세력으로 자리잡겠다는 구상인 것 같다"고 분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716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