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선천적인 장애인은 의지가 약하다고 한다"고 말했다. 

20대 청년들에겐 “멍하게 살지말라”고 해 비난을 자초했다.

이 대표는 장애인들의 거센 반발을 사자 사과하고 해당 영상을 내렸다. 

야당은 “이해찬의 상습적 염장발언” “뼛속까지 장애인 비하”라고 비난했다. 



∇ 이 대표가 무슨 말을 했나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 공식 유튜브 채널 '씀'의 '2020 신년기획 청년과의 대화'에서 인재 영입 과정에 기억에 남는 인물로 '영입인재 1호'인 최혜영 강동대 교수를 꼽으며 "선천적인 장애인은 어려서부터 장애를 갖고 나오니까 의지가 좀 약하다고 한다"며 "사고가 나서 장애인이 된 분들은 원래 자기가 정상적으로 살던 것에 대한 꿈이 있어서 그분들이 더 의지가 강하단 얘기를 심리학자한테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 교수와) 대화를 해보니까 의지도 강하면서 선하다"며 "그 역경을 이겨내고 자기가 장애인들을 위한 활동으로 전환을 시킨 것 아니냐. 보통내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 교수는 발레리나의 길을 걷던 2003년 스물넷의 나이에 교통사고로 사지 마비 척수 장애 판정을 받은 후천적 장애인이다.


이 대표 발언이 알려지자, 장애인들은 강력 반발하며 SNS 등을 통해 이 대표와 민주당에게 맹비난을 퍼부었다.


이에 이 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선천적인 장애인은 후천적 장애인보다 의지가 약한 경향이 있다'는 심리학자의 말을 인용한 바 있다"며 "이런 인용 자체가 많은 장애인분들께 상처가 될 수 있는 부적절한 말이었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이어 "장애인 여러분께 송구하게 생각하며, 차후 인용이라 할지라도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며, 유튜브에서 해당 영상을 삭제했다.



또 이 대표는 이날 방송에서 '꿈이 없다'는 절실한 사연을 보낸 27살 청년에겐 "꿈이 없다고 해서 멍하게 살면 안 된다. 꿈은 자꾸 꿀 줄 알아야 한다"며 "자기가 자꾸 희망을 갖고 노력을 하고 친구들과 소통하고 독서도 하면서 자기 꿈을 키워나가야 되는 것"이라고 말해, 또다른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이 대표 과거발언도 다시 도마에


이 대표의 장애인 비하성 발언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지난 2018년 12월 28일에도 당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에서 "우리나라에 장애인들이 생각보다 많다. 옛날 산업화 초기에는 공장에서 일하다가 산재로 그렇게 된 사람들이 많다"며"그런 신체장애인보다 더 한심한 사람들은…"이라고 말하다가 '장애인'과 '한심하다'는 표현이 물의를 일으킬 수 있음을 인지한듯 곧바로 "제가 말을 잘못했다"고 수정했다.


그는 그러나 곧바로 이어 "우리가 더 깊이 생각해야 할 사람들은 정신장애인"이라며 "정치권에서는 와서 말하는 것을 보면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그런 정신장애인들이 많이 있다. 그 사람들까지 우리가 포용하기는 좀 쉽지 (않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고 말해 파문을 증폭시켰다.



∇야당 이 대표 장애인 설화에 맹공



새로운보수당 이종철 대변인은 '선천적 장애인은 의지가 약하다'는 발언에 대해 "선천성 장애인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말로서 그 상처를 치유할 길이 없다"고 질타했다.

그는 이날 논평을 통해 "베트남 여성 모욕, 장애인 비하, 경력단절 여성 비하까지 계속해서 저급한 발언을 이어가던 이 대표가 선천성 장애인을 모욕하는 발언을 해 사회적 물의와 실망이 크다"며 " 선천성 장애인들 고통이 어느 정도인지, 그 삶의 의지가 얼마나 크고 고귀한지를 최소 1천시간 자원봉사를 하며 석고대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는 또 이 대표가 청년에게 '꿈이 없다고 해서 멍하게 살면 안 된다'고 말한 데 대해서도 "전형적인 ‘꼰대 본색’이요 ‘염장 발언’"이라며 "경력단절 여성을 향해 ‘노력하지 않는다’ 말하기 이전에 효과적인 대책부터 수립해야 할 것이고, ‘멍하게 살면 안 된다’ 하는 말 이전에 ‘청년의 꿈을 빼앗은’ 책임부터 통감해야 할 것"이라고 꾸짖었다.


그는 "이해찬 당대표는 가히 비하 발언의 달인이요 사고뭉치"라며 "아픈 가슴에 소금 뿌리는 공감 능력 제로, 무책임 100% 이해찬 대표는 이미 ‘삼진아웃’을 넘었다. 깊이 사죄하고 당장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대표직 사퇴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박용찬 대변인은 "이 정도면 삐뚤어지다 못해 부러진 인식"이라며 "뼛속까지 장애인 비하가 몸에 배인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71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