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퇴진 압박에도 윤석열 총장, 굽히지 않고 청 압수수색 강공 - 자진사퇴하지 않겠다는 입장 확고해...청 해임 카드 여론 살피기
  • 기사등록 2020-01-10 12:59:29
  • 기사수정 2020-01-11 21:02:12
기사수정

 

윤석열 검찰총장의 참모진 싹쓸이 좌천에 이어 여권의 윤 총장 퇴진 압박이 전방위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하지만 윤석열 검찰총장은 자진사퇴를 거부하면서 10일 청와대 권력형 의혹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나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이낙연 총리에 이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윤 총장에 대해 ‘항명’을 부각시키며 퇴진 압박에 나섰지만 윤 총장은 굴하지 않고 있다. 

 이날 검찰의 이날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은 전방위적인 여권의 압박에 대한 윤 총장의 답으로 보인다.

윤 총장이 인사학살과 퇴진 압력에 대해 “수사로 말해주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좌천된 측근들에게 "할 일을 했다"고 격려하며 사표를 내지 말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여권의 전방위 압박에도 해임을 당하면 당했지 자진사퇴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가 해임 강공을 펼지 주목되는 상황이다. 

청와대는 총선을 앞두고 윤 총장 해임이 여론에 부정적으로 반영될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와 검찰 간 긴장이 최고조로 높아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균형발전비서관이 송철호 울산시장의 공공병원 등 공약과 관련해 생산한 자료 등을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장환석 당시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이 송 시장의 선거공약 설계를 도운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에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4층에 있는 대통령직속자문기구 균형발전위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지난 지방선거 당시 고문단 활동내역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앞서 송철호 시장은 울산시장 선거를 준비하던 2017년 12월 균형발전위 고문으로 위촉됐다. 검찰은 여권 인사들이 함께 참여한 고문단을 통해 송 시장이 공약 수립과 이행에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보여주기식 수사'라며 반발했다.

검찰은 특정되지 않은 압수수색에 응할 수 없다는 청와대 반발에 6시간만에 '빈손'으로 돌아가야 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검찰이 가져온 압수수색 영장은 압수 대상이 특정되지 않았다”며 “어떤 자료를 압수하겠다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지목하지 않고 비서관실에 있는 ‘범죄자료 일체’ 취지로 압수 대상을 기재했다”고 비난조로 말했다. 


그러나 이에 검찰은 자료를 내고 “법원에서 압수할 장소 및 물건을 적법하게 특정해 발부한 영장”이라며 “동일한 내용의 영장에 기초해 전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은 정상적으로 실시했다”고 고 대변인 설명을 반박했다. 그러면서 “적법한 영장에다 상세한 목록을 교부해 자료 제출을 요청했는데도 ‘압수할 물건의 범위가 특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출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또 “현행법상 청와대가 국가의 중대한 이익을 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압수수색 승낙을 거부하지 못하도록 규정되어 있다”며 “영장 집행을 거부할 경우 거부 의사를 명시한 서면을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음에도 이 또한 전달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70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