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지난해 지방 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비위 첩보를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에 전달한 인물은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인 것으로 드러났다. 

 

백원우 전 비서관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맡고 있는 친문 핵심이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최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조사했다. 

박 비서관이 검찰 조사에서 "해당 첩보를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이 반부패비서관실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비서관은 문제의 첩보가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경찰청으로 건너간 경위와 이후 보고를 받은 것 등에 대해 조사를 받았다.  


백 전 비서관 주 업무는 대통령 친인척 등 주변인 관리가 주 업무다. 

자신의 업무 범위를 벗어난 비위 첩보를 가져와 민정수석실을 통해 선거 직전에 경찰수사를 하도록 한 경위가 선거개입 의혹을 키우고 있다.


검찰은 이 첩보가 어디서 생산돼 어떤 경위로 백 전 비서관에게 전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만간 백 전 비서관을 소환할 방침이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자신이 첩보를 전달한 장본인이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28일 자신이 청와대 민정비서관일 때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비위 첩보를 반부패비서실에 이첩한 것과 관련, 민주당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수십년 넘게 이뤄져 온 민정수석실의 고유 기능"이라고 주장했다. 


백 부원장은 첩보 입수 경로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는 각종 첩보 및 우편 등으로 접수되는 수많은 제보가 집중되고, 각종 첩보와 민원은 민정수석실 내 업무분장에 따라 시스템대로 사안에 따라 분류해 각 비서관실로 전달된다"며 "일반 공무원과 관련된 비리 제보라면 당연히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되었을 것"이라며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은 유재수 전 부산부시장 감찰 중단 의혹과 관련해서도 검찰 수사선상에 올라 있다.


2017년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당시 금융위 국장이던 유재수의 감찰을 중단시킬 때 백 비서관이 감찰중단을 강조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와 관련 조 전 수석은 국회에 나와 금융위에  유재수 관련 내용 통지를 백 전 비서관이 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백원우는 1994년 제정구 의원 비서로 정치를 시작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세웠던 지방자치연구소에서 안희정 전 충남지사, 이광재 전 강원지사 등과 일하면서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 그는 노 대통령이 집권하자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으로 들어갔다.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 때 현직 이명박 대통령이 조문을 하자 "어디서 조문을 하느냐.사죄하라"고 외쳐 경호원에 의해 입이 막힌채 끌려나갈 정도로 '물불을 안 가리는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은 후일 당시의 그의 행동에 대해 "그를 껴안아 주고 싶은 심정이었다"고 애정을 표현하고, 자신이 집권하자 그를 청와대민정수석실 민정비서관으로 임명했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7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