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66)가 힘들었던 폐암 투병생활을 공개했다.

그는 폐암 4기 판정을 받았지만 수술과 항암 치료, 신약 복약으로 호전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한길 전 대표는 25일 채널A ‘어바웃 해피-길길이 다시 산다’에 아내인 배우 최명길(57)씨와 출연해 수술로 자신의 폐 한쪽을 제거한 사실을 밝히고 “지난해 겨울 중환자실에서 2주 동안 의식이 없는 상태로 지냈다”고 공개했다. (사진) 


김 전 대표는 “지금 폐 한쪽이 없어 남들보다 빨리 숨이 찬다. 둘레길이라도 오르막을 오르면 숨이 찬다”며 “6~7개월 전만 해도 숨이 차올라 잘 걷지 못해 비참했다. ‘국민 환자’가 되니 세상이 자신에게 너그러워졌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겨울 2주 동안 코에 산소호스, 입에 인공호흡기 등을 달고 중환자실에 의식불명으로 입원해 있는 동안 근육이 다 빠졌다. 퇴원 후 고개를 못 가눌 정도로 근육이 다 빠지니까 넘어질까 봐 스티로폼을 온방에 다 붙여 놨다. 아들 방으로 연결되는 호출기도 달아 놨다. 심하게 말하면 비참했다”고 당시 심경을 털어놨다. 


김 전 대표는 “2주 동안 의식불명 상태에서 입에 인공호흡기를 꽂고 있었는데 내 모습이 얼마나 흉측했겠나. 나중에 들으니까 의식이 없는 동안 아내가 거의 병원에서 잤다더라”라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그는 “내가 이 정도 대접을 받을 마땅한 자격이 있나 생각을 했다”며 거듭 감사함을 표했다. 그러자 최명길씨는 “남들도 다 해요”라고 겸손함을 표시했다.


김 전 대표는 매일 아침 승용차를 직접 몰아 아들 등교를 시켜주면서 삶의 의미를 많이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많은 분들이 김한길이 아직 살고 있나라고 생각하는 것 같더라”면서 “잘 살고 있다”며 근황을 전했다.


김 전 대표는 1999년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을 거쳐 2000년 제37대 문화관광부 장관을 역임했다. 2014년엔 더불어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지냈다. 


그는 정치인 시절 하루에 담배 3~4갑을 피울 정도의 골초로 알려졌다. 

배우 최명길과 1995년 결혼했고, 2017년 10월 폐암 4기 진단을 받았으나 신약 치료 효과로 상태가 호전됐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71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