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정부의 11·6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 발표 및 일부 지역 규제완화가 수요자 구매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부산 대전 등 지방 아파트값이 천정부지로 오르고,  서울의 청약 열기도 뜨거운데다 강남지역 전세값도 달아오르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의 풍선효과에다 정부 교육정책 혼선, 1%대 초저금리로 시중에 부동자금이 넘쳐나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가 11월 6일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해 아파트값이 급등하고 있는 부산 해운대구 야경. 


부산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 아파트에 원정투자단이 몰리는 등 이상과열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들 원정투자단이 휩쓸고 지나가면 매물이 사라지고 수천만원씩 반등하고 있다.


부동산업계서도 이 같은 원정투자단 열기는 처음이라며 깜짝 놀라고 있다.  


특히 부산 '해수동'(해운대, 수영, 동래구) 지역에 조정대상지역 해제 효력이 발생한 직후부터 투자 열기가 뜨겁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지난 6일 서울지역에 민간아파트 분양가상한제 실시를 발표하면서 그동안 대출 규제 등 갖가지 규제에 억눌려 침체에 허덕이던 부산지역 부동산 시장을 조정대상지역에서 풀어주었다. 


일부 매체 보도에 따르면 조정지역 해제 최대 수혜자인 해운대 해변 앞 '엘시티 더샵' 아파트의 경우 75평짜리를 기준으로 며칠 사이 프리미엄이 수억원이 붙었다는 게 현장 부동산 업계의 설명. 

규제 해제 전 이 매물은 호가가 23억원이었다. 정부가 규제를 완화한 지 일주일도 안 돼 이 매물은 지금 30억원에 달한다는 게 현지 부동산 업계 전언이다.


부동산 관계자는 “해당 평수 가운데 일부는 조정 해제 전 6천만원의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있었는데 이제는 작은 평수도 프리미엄 1억5천만원 이하는 없다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사겠다는 사람이 많아지며 매도자 우위 시장이 형성되자 집주인들이 추가상승을 노리며 1억원이 넘는 위약금을 내고도 매물을 다시 걷어가는 바람에 거래가 잠기는 현상도 있다.


해운대와 함께 조정대상지역에서 풀린 수영구 재건축 아파트들도 입주권 매물이 싹 사라지는 등 과열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 같은 투자광풍에 대해 현지 전문가들은 부산 해운대구 고급 아파트 등이 바닥권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초저금리여서 시중에 투자여력이 많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부산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대구와 광주, 대전, 울산 등 전국 주요 대도시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10월 28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을 보면 대전의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은 0.36%, 울산은 0.12% 등으로 서울의 0.09%보다 높다.


김현미 장관 정부 대책 발표에 즈음해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자사고 외고 폐지, 정시 확대 등의 정책을 내놓은 것도 강남 8학군 집값을 요동치게 만들고 있다. 

강남 대치동 등에서 전세값이 1~2억원씩 오르고 있다. 


서울의 청약열기도 뜨겁다. 지난 11일 롯데건설이 강남구 대치동 구마을 2지구를 재건축하는 `르엘 대치` 1순위 청약 결과는 212.1대 1이었다. 31가구 모집에 6575명의 청약자가 몰려 올해 전국 최고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뜨거운 청약 열기는 ”아파트 값이 더 오른다“는 심리를 자극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의 11·6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시행 발표 및 일부 지역 규제완화가  수요자 구매심리를 자극한 영향으로 보인다. 


김현미 장관의 11·6 아파트값 대책은 전문가들 예상대로 실패하고 있으며 초저금리와 맞물려 전국 아파트값 상승을 부채질 할 것이 우려된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6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Warning: include_once(../news/side_banner_menu.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news/side_banner_menu.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issuegate.com/www/skin/news/basic/view.skin.php on line 394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