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 과천 초등학생들 ‘추사 김정희와 암행어사 일일체험’, 과천 추사박물관과 한국마사회 말박물관을 동시에

 과천시 추사박물관에서는 한국마사회 말박물관과 연계하여 10월 16일부터 11월 21일까지 과천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 ‘추사 김정희와 함께 암행어사 일일체험’을 진행한다.


교육 장면 = 추사박물관 제공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한때 암행어사였던 추사 김정희의 활약상을 중심으로 추사의 생애와 예술혼을 알 수 있는 추사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과 ‘마패’, ‘역마’ 등 암행어사와 관련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말박물관의 교육을 서로 연계한 통합교육프로그램이다.


 추사박물관에서는 암행어사 시절 추사가 순조에게 보고한 ‘충청우도암행어사별단’을 중심으로 추사 김정희의 인생과 예술혼이 담긴 ‘세한도’, ‘불이선란도’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활동지를 활용하여 모둠별 미션해결방식으로 진행되는 이 교육은 추사박물관전시실 뿐 아니라 과지초당도 자유롭게 노닐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말박물관에서는 우리나라의 역의 역사와 기능 등을 퀴즈로 소개한다. 또한 역마를 징발할 때 사용된 마패를 직접 볼 수 있으며, 암행어사가 되어 상소문도 직접 작성하는 체험을 해볼 수 있다.


 이번 교육을 통해 과천 초등학생들은 41세 때 110여 일간 충청우도암행어사로 임명되어 경기도 일부와 충청우도의 각 고을의 부패한 관료를 처벌한 강직한 관료였던 추사의 행적을 알게 되는 것은 물론 추사의 학문과 예술혼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교육프로그램은 당초 계획했던 11학급이 모두 조기마감 되었으며, 앞으로도 초등학교 학급 단위로 모집하여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이슈게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issuegate.com/news/view.php?idx=638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